본문 바로가기
News/전력계통

알아보자, 스마트그리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5. 17.


알아보자, 스마트그리드!

 

 최근 이슈로 스마트그리드(Smart Grid)가 자주 언급되어 쉽게 접할 수 있다. 스마트그리드란 무엇일까?

 스마트그리드는똑똑한을 뜻하는Smart와 전기, 가스 등의 공급용 배급망, 전력망이란 뜻의Grid가 합쳐진 단어로 차세대 전력망, 지능형 전력망으로도 불린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에서는 스마트그리드를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더해 전력 생산과 소비 정보를 양방향, 실시간으로 주고받음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전력망이라고 설명한다, 전기 공급자와 생산자들에게 전기 사용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전기 공급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현재 한 방향의 중앙집중형 전력계통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그림1.스마트그리드]

출처:네이버블로그

  

 스마트그리드는 양방향 전력 정보 교환을 통한 합리적 에너지 소비를 유도하고 고품질의 에너지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 청정 녹색기술의 접목과 확장이 가능하며 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다양한 신사업을 창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스마트그리드는 지능형 신재생 전원으로써 마이크로그리드 기술, AMI, ESS, 분산전원을 이용한 전력망으로 IT 기술을 융합하고 신뢰성을 향상시킨 지능형 전력기기, 즉 차세대 전력망을 형성한다. 운송부분에서 전기차 분야로의 활용, 전력망 효율 향상, 부하율 향상을 가능케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면서 사용자 중심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 예를 들면 지능형 수요반응, 지능형 요금제 등의 전력서비스가 해당된다. 


         

                [그림2.스마트그리드를 적용한 모습]

출처: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지금까지는 늘어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발전소의 증설이나 송배전 설비의 효율화 등에 투자가 집중되어 있었다.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최적의 효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수용가에서 소비되는 전력의 양을 측정하고 과거 소비량을 기반으로 한 분석 및 향후 소비량 예측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에 맞춰 개발된 시스템이 AMI이다.

 AMI기반 전력 서비스는 교체 시기가 된 아파트 세대별 노후 계량기를 스마트 계량기로 무료 교체하고, 아파트에 원격 검침을 위한 서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아파트 고객에게 누진 정보와 전력사용량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자발적으로 전력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서울과 인천에서 스마트 그리드 확산사업시범을 실시하여 전력사용량변화에 따른 실시간 전기요금, 전력사용 패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아파트에 시행하는 AMI기반 전력서비스와 상가에 시행하는 에너지 소비컨설팅 서비스로 이루어진다. 먼저 아파트와 상가의 노후된 기계식 전력량계를 전자식 전력량계로 교체하고 실시간 전력사용량과 전기요금등의 정보를 휴대폰이나 전용 홈페이지로 제공하여 전기사용을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서 AMI기반 전력 서비스는 교체시기가 된 아파트 세대별 노후 계량기를 스마트계량기로 무료 교체하고, 아파트에 원격 검침을 위한 서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아파트 고객에게 누진정보와 전력사용량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자발적으로 전력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고, 에너지 소비 컨설팅 서비스는 에너지다소비 상가의 전력사용 패턴을분석하여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공하여 최대 부하와 전기사용량을 절감하는 서비스로 현재 3개 지자체(경상북도, 인천광역시, 강릉시)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최근 지구 온난화 및 환경오염으로 인해 화력발전소 가동을 줄이고 신재생의 비율을 올리려는 각종 정책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앞으로 스마트그리드, 신재생 분야에 더 많은 투자와 연구가 진행되리란 것을 의미한다. 유럽의 경우,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해 EU가입국을 대상으로 2020년까지 전체 설치 미터의80%이상을 AMI로 구축해야한다는 ‘Mandate2020’ 정책을 펼치고 있고, 국내의 경우, 정부에서 한국전력공사,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사용 효율화를 위해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AMI기반 전력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출처

LG CNS블로그 (http://blog.lgcns.com/915)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제주

블러터 (http://www.bloter.net/archives/27528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