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

[제2회 한국태양광산업포럼]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이성호 부회장 - "우리나라 태양광 산업의 현황과 All Korea 체제"

by S.F. 단장 장익성 2011. 10. 3.

2011 한국 태양광 학술대회 및 제 6회 한중일 태양광발전 국제공동 심포지엄에서는 부대행사로 <제 2회 한국태양광산업포럼>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2015년 한국 태양광 산업을 생각한다."로 한국 태양광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제2회 한국태양광산업포럼]에서 All Korea체제를 제안한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이성호 부회장

이성호 부회장은 국내 태양광 산업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2010년 기준으로 신재생에너지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전체 수출액의 80% 이상을 뛰어넘는 4조원을 달성해 금액으로 볼때 이미 우리나라  태양광산업의 수출은 원자력산업의 수출실적을 뛰어넘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국내 태양광 산업의 현황 외에도 '그린 보호주의'의 대두, 차이나 리스크, M&A의 증가 등 태양광산업의 화제들을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그는 국내 태양광 내수시장이 협소한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은 해외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는데, 이때 국내 기업들의 해외 역량을 강화시켜줄 대안으로 'All Korea'체제를 제안하였습니다.

All Korea 체제는 중국 기업들이 대단위 물량공세로 나오고 있는 상황을 타계할 만한 해법으로, 일본의 All Japan 체제에서 착안된 아이디어입니다.

All Japan체제는 일본의 태양광 산업계와 정부가 보여준 대응태세입니다.일본은 상당기간 기술에서 태양광 선두국가였지만 양상체제에서는 중국에서 밀려 세계 태양광 산업에서 점차 입지가 좁아져 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본은 이를 타게하기 위하여 중동, 북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에서 자국 기업간 합종 연횡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끔 해주는 체제가 바로 All Japan체제입니다. 이러한 신흥시장은 장기적으로 시장성은 높으나 대신  아직 리스크가 높은 지역이므로 공동으로 영업을 하여 자국기업간의 경쟁을 줄이고 프로젝트 수주능력을 높이는 것으로 해법을 찾는 것입니다. 여기에 일본 정부는 정부의 공적자금원조나 일본국제협력은행(JBIC)의 융자와 같은 정책지원을 해줍니다.


All Korea를 제안하는 이성호 부회장의 발표 화면



이성호 부회장의 All Korea제안에 대한 반응은 굉장히 뜨거웠습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패널토론 코너에서 발언기회를 얻어 All Korea와 같은 협력체제를 강력히 당부하였습니다. 그 만큼 연합을 통한 현재 상황 타파에 대한 태양광산업내의 열망이 높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이미 지난 7월 개최된 한국 태양광 컨퍼런스에서 신성솔라에너지의 이완근 회장 역시 '국내 기업들이 연합전선을 펼쳐. 중국기업의 공세에 대응하자'고 제안했었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일본과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대만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이런응책 도입에서도 늦어진다면 향후 태양광산업의 리더국가가 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행히도 지경부내에서 이런 체제를 위한 움직임이 있다고 하니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한국태양광학술대회 2011 & 제 6회 한중일 태양광발전 국제공동 심포지엄 소개
일본 참가자 인터뷰 - Kimiko Furukawa(Secretary to Konagai Lab), Dr. Takashi OOZEKI (AIST)
참가자를 만나다 - 리버풀 대학교 켄 듀로스(Ken Durose) 교수
참가자를 만나다 - LG 이노텍 양두영 상무

- 제 2회 태양광산업포럼

- 한국태양광학술대회 2011 발표 논문

[GPVC2011 발표 논문] 가스 Phase 기법 이용, 염료감응형 태양전지(DSSC)의 TIO2 흡착량 확대를 통한 효율 개선
[GPVC2011 발표 논문] 빛에 의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DSSC)에 결함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안
[GPVC2011 발표 논문] 염료감응형 태양전지(DSSC)의 나노필터를 이용한 고효율화
[GPVC2011 발표 논문] 염료감응형 태양전지(DSSC)의 고효율화를 위한 전해질 변화 및 측정
 


S.F. 장익성 (iksung.ja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