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친환경자동차 인재양성의 요람,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알아보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5. 17.

친환경자동차 인재양성의 요람,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알아보기

 

 

 에너지산업이 성장하고 패러다임이 서서히 변화함에 따라 함께 동반하여 성장하는 산업이 있다. 이는 바로 자동차산업이다. 토니 세바 저서의 에너지 혁명 2030’이란 도서를 보면 400페이지 가까이 되는 도서의 내용 중 3분의 1이상이 자동차와 에너지의 관계를 다루고 있음을 누구나 찾을 수 있다. 이렇듯, 미래에는 아니 지금도 에너지산업과 자동차산업은 상생관계에 있다. 국내에 이 2가지 분야를 모두 배울 수 있는 학과가 존재한다. 이는 바로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이다.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친환경 그린카자율주행 스마트카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를 배우고 연구한다.

 

사진1.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건물

 

출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는?]

 201010월에 신설된 미래자동차공학과는 미래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할 수 있는 학제간 융복합 핵심기술 인력과 미래의 산업체에서 필요한 융복합 기술을 습득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탄생되었다. 환경 및 인간 친화형으로 대변되는 미래자동차(그린카, 스마트카) 개발을 위해서는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IT/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융합이 필수적이므로 이 분야의 융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창의적인 글로벌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 각 분야에서 산업체 실무경험이 풍부한 최고 전문가들로 교수진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도 계속하여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림1. 미래자동차공학과의 핵심

출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의 핵심]

기존의 정형화된 학문만으로는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미래자동차공학과에서는 산업계 기술 수요에 따른 '융복합 특성화' 교육을 제공하여 미래자동차 핵심기술을 선도할 소수 정예의 융합형 글로벌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이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의 핵심이다. 이를 기반으로, 제품 기획에서부터 설계, 하드웨어 제작, 소프트웨어 구현, 시험에 이르는 전 과정 업무가 가능한 공학 분야의 멀티플레이어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신입생 및 재학생 전원에게는 기준 만족 시 전액 장학금을 지원한다. 졸업생 전원에 대하여 본인이 희망할 경우 산학협력 지원기업으로 취업을 보장하며, 대학원 진학 시에는 등록금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그림2. 미래자동차공학과 전공과목

출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이런 걸 배운다]

 미래자동차공학과에서는 수학, 기초과학,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등 자동차의 설계 및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초학문을 배우고, 이들을 융합하여 다양한 융복합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동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자동차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선도하기 위하여 컴퓨터지원 설계 및 해석, 자동제어, 디지털논리설계, 운영체제(OS), 임베디드시스템 등을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 스마트·그린자동차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융복합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자율주행로봇, 소프트웨어, 통신네트워크,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차량센서 등을 학습한다. 전공과목의 경우, 실험/실습 및 프로젝트를 병행하여 수업이 이루어진다.

 

 친환경 그린카를 보자면 엔진과 모터를 같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카, 우리들의 상상처럼 집에서 플러그만 꽂으면 충전이 되고 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EV), 폭스바겐에서 연비를 속이며 문제가 된 클린디젤 자동차가 친환경 그린카에 포함된다.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는 하이브리드 카와 전기자동차(EV)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고 있다.

 

 미래자동차공학과는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을 모두 배운다. 기계공학과에서 배우는 4대 역학을 포함해 학습하고 자동차의 기계적 성질을 공부하며 스마트카 및 그린카의 기술에 사용되는 신호 및 전기전자 회로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본 학과는 기계공학적 지식과 전기 전자 공학적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미래형자동차의 설계를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학문 간의 틀이 없어진 만큼,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스템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하고 있다.

 

그림3. 미래자동차

 

출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졸업 후의 진로는?]

 미래자동차공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관련 대기업 취업, 국내외 대학원 진학, 벤처기업 창업, 전문행정직 임용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며, 향후 해당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여 글로벌 대기업 CEO, 세계적 벤처기업 창업자, 연구소 전문연구자, 대학교수, 고위직 공무원 등의 직업에 도전할 수 있다. 특히 취업의 경우, 미래자동차공학과에 지원 및 취업을 약속한 10개 이상 대기업을 포함하여 자동차관련 기업뿐 아니라 기계, 전기전자, IT 관련 기업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번외 : 1학년 학부생으로서 느끼고 있는 점]

 2018년 3월, 필자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에 입학하였다. 개강총회를 3월에 가졌고 교수님들께서 학과소개 및 학과발전에 관한 설명을 해주셨다. 아직 입학한 지 한하기가 지나지는 않았지만, 학과에서 강조하는 하나를 알게 되었다. 이는 바로 자동차산업 분야에서의 전문성이다. 학부생 수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대학원으로 이어지는 전문성을 교수님들께서는 강조하시고 있다. 미래자동차산업이 워낙 무궁무진하고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 분야이다보니 필자 또한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미래자동차의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파헤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앞으로, 에너지(전력전자)와 자율주행전기차 분야를 배워나가고자 한다.

 

 

 

[참고자료]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홈페이지 http://ae.hanyang.ac.kr/inde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