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OCI POWER

by R.E.F. 24기 도영현 2024. 3. 21.

세계로 뻗어나가는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기업, OCI POWER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4기 도영현

 

1. 기업 소개

[자료 1. OCI POWER의 모회사 OCI 로고]

출처 : OCI

OCI파워는 주식회사 OCI의 자회사로, 태양광 인버터와 ESS용 PCS 를 개발·생산 · 판매하고, 태양광 발전 IPP(발전사업), EPC와 ESS시스템 구축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는 회사다. 독일과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자체 연구소에서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solution을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된 제품을 군산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 텍사스에 600MW 규모의 초대형 태양광 발전소와 국내의 많은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운영 중이다.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Global Leading Green Energy Company'를 지향하는 OCI의 뜻을 이어 해당 회사는 ESS시스템 구축 경험 등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2년 OCI POWER를 설립해 태양광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며, 2019 솔라에너지어워드 EPC(시공) 부문 산업선도 대상 수상, 2020년에는 시스템 1500 Vdc 인버터, OP1500 시리즈를 국내 최초 출시했다.

 

2. 주요 사업 및 제품

① 태양광인버터

[자료 2. OCI POWER의 태양광 발전용 기자재]

출처 : OCI

OCI파워는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을 이끌어왔던 카코 뉴에너지의 대용량 인버터 사업 부분을 인수하여 전라북도 군산 공장을 중심으로 생산·판매하고 있다. 미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국외와 한국수자원공사, 오창 LG화학, 구미 LG전자공장 등 국내에 설비 설치 및 운용 중이다. 효율성과 신뢰성을 자랑하는 태양광 인버터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소 운영을 지원한다. 소용량 인버터, 대용량 인버터, 통합솔루션과 접속함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제품]

-1500v용 인버터 (모듈러형)

[자료 3. 1500V용 인버터(모듈러형)]

출처 : OCI

유연한 플랜트 구성으로 2MW에서 최대 3MW까지 플랜트 구성이 가능하며, Multi MPPT 동작 기능이 존재한다. 최대 99%, 유로효율 98.8%에 달하는 고효율 시스템으로 모듈러 시스템을 도입해 유지 보수 시 발전 손실을 최소화한다. 해당 제품은 DC 지락 검출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원격 역률 제어 기능을 보유한 스마트 인버터이기도 하다.

② ESS 시스템

[자료 4. OCI POWER의 ESS 시스템]

출처 : OCI

OCI파워는 ESS시스템 및 전력계통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설계, 설치 및 유지 보수전문 다수의 협력사 Pool을 통해 최적의 ESS 구축 설루션을 제공한다. 다양한 배터리 시스템 및 PCS 연계기술을 바탕으로 신속, 정확하고 위험을 최소화한 신뢰성 높은 시스템을 통해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 중이다. 특히, 태양광에 특화된 통합설루션인 ESS Cube는 안전성이 강화된 ESS 통합관리 플랫폼을 탑재해 소용량 태양광발전소의 가치를 높인다.

판매 중인 옥외형 ESS PCS OS500 TL-S OD 제품의 경우, PCS 및 전기 설비 옥외형 설계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콤팩트한 크기로 가격 경쟁력과 시공비 절감 효과를 갖는다. 용량 확장 용이성이 최대 2MW(500kWx4)에 달하며, 병렬운전을 통해 부하에 맞는 스마트한 운전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전압 범위와 배터리 전압 범위에 맞춰 대응이 이뤄진다.

③ EPC/IPP

[자료 5. OCI POWER의 EPC 솔루션]

출처 : OCI

OCI 파워는 국내외 사업실적과 역량을 바탕으로 태양광 및 ESS 사업에 대해 사업개발뿐만 아니라 자금조달, 책임준공, 관리운영 등 원스톱설루션을 제공하는 등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세계최대규모의 미국 Alamo 태양광발전소(600MW)를 개발하는 등 국내외 일반부지, 지붕형, 주차장형 등 다수의 태양광 IPP 사업을 추진했다. 국내의 전북 군산 ESS(51 MWh) 개발 등 국내외에 태양광연계용, 피크저감용 및 주파수조정용 등 다양한 ESS IPP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이들은 우량한 자금 조달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토지 및 사업 인수를 검토 하며 국내외 IPP 사업을 지속 확정 중이다.

이를 통해 일반부지 태양광 사업에서는 전남 해남 등에 수십 MW를 추진 중이며, 지붕형 태양광 사업 분야에서 상품개발 완료 및 사업 착수 단계에 들어섰다. 또한, 미국 및 전북 군산에 51MWh 등을 추진함에 따라 ESS에서의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3. 기업 홈페이지

https://www.ocipower.co.kr/

 

OCI 파워

OCI 파워는 태양광 인버터와 ESS용 PCS를 개발, 생산, 판매하고, 태양광 발전 EPC와 IPP(발전사업자)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www.ocipower.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