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호프윈드 (Hopewind)

by R.E.F.25기 김나연 2024. 3. 21.

호프윈드가 불러온, 신재생 에너지의 바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5기 김나연

1. 기업소개

호프 윈드는 중국 심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민간 상장 기업이다. 2007년 설립되어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기업으로, 풍력 컨버터, 태양광 인버터, ESS 기술, 산업용 인버터 등의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최적화된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최적의 전력 솔루션이라는 목표를 기반으로 고효율의 전력 계통 안정화를 위해 노력한다. 비전, 사명, 가치라는 3가지의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국가를 넘어 국제적인 전기 안정화 및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부흥을 도모하고있다. 2018년부터 태양광 인버터를 전 세계로 공급하였고, 2021ESS, 풍력 및 태양광 발전 분야의 기술 시장을 확대하여 글로벌 사업의 입지를 다졌다.

[자료 1. 호프윈드 로고]

출처 : 호프윈드 홈페이지

[자료 2. 호프윈드의 핵심가치]

출처: 호프윈드 홈페이지

2. 주요 사업

1) HOPECLOUD

디지털 에너지 산업의 첫 걸음으로, 호프윈드는 자체적인 HopeCloud라는 이름의 스마트 에너지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여 활용한다. 에너지 설비 및 프로젝트의 수명을 관리하고, 실시간 발전 및 운전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한다. 자동화 설계가 된 장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며 유지하는 것을 물론, 기기의 에너지 저장 및 전력 발전에서의 진단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태양광 인버터나 풍력 발전 컨버터 등의 장비에서 에너지의 사용을 최적화하도록 구성하여, 높은 효율성을 가진 에너지 관리 기술을 선도한다. HopeClousd는 웹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가정용 장비 설치 후 모니터링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장비 및 운영 네트워크, 인프라 등의 정보를 모두 어플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개방형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에너지 산업에 대한 공공 데이터 개방과 디지털 조정 장비 실시간 모니터링, 전력 소모 및 흐름 확인이라는 기능을 담은 플랫폼은 디지털 기술과 융합된 신재생 에너지 산업의 뛰어난 발전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 3. HopeCloud 어플 화면 자료]

출처: 호프윈드 홈페이지

2)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 시설에서 발전 전력의 흐름 방식을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직류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전력을 교류 형태로 변환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설비이다. 태양광 시스템에서 발전한 전력을 송, 배전 전력망과 연결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이다. 호프윈드의 태양광 인버터는 일반적인 인버터 장비에 비해 고효율 (최대효율 99.01%)이며 정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설치가 용이하다는 점이 뛰어나고,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산업의 특징을 살려 모바일 앱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구상하였다. 고온, 고압 환경에서도 적응하고 야간 기능을 갖추어 전력 공유에 용이하다는 특장점을 보인다.

[자료 4. 개발 연구된 태양광 인버터]

출처: 호프윈드 홈페이지

변압기와 일체형인 인버터도 생산하여, 태양광 인버터와 변압기 및 AC 케이블을 모두 통합한 효율적인 장비를 유통하고 있다. 일체형으로 통합된 장비들 간의 연결 및 디버깅 시간과 오류를 해결할 수 있어 높은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였다.

[자료 5. 변압기 일체형 태양광 인버터]

출처: 호프윈드 홈페이지

3) 풍력 장치 컨버터

컨버터는 변환기로도 부르는 장비로 교류와 직류 형태의 변환 역할도 행하며, 교류의 주파수 혹은 신호를 변환시키는 역할을 행한다. 직류 형태를 교류로 변환하는 인버터와 다르게 컨버터 장치는 교류 형태로 저장된 전력을 직류 형태로 변환시킨다. 전동기와 발전기를 직류 형태의 전력으로 연결하기에 풍력 발전기에 적용된다. 호프윈드의 컨버터는 정격 전압과 더불어, 이중 컨버터도 제공하며 다양한 응용 환경에 적용된 장비를 생산한다. 팬 냉각, 액냉식, 공랭식 등의 냉각 방식에 따른 변환기와 고원형, 저온형, 해안형 등의 환경에 따른 변환기를 종류별로 생산하고 있다. 일반적인 컨버터의 성능과 비교하였을 때,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디지털 산업의 장점을 지니며 효율이 높아 단위 비용 당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인다. 이중 전력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비상 전력을 운용할 수 있어서 안정성이 매우 높다. 또한, 통신-컴퓨터-시스템의 연결 기능이 높아 모니터링과 같은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이 편리하다.

[자료 6. 종류별 풍력 발전기 컨버터]

출처: 호프윈드 홈페이지

4) 그리드 시뮬레이터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계산 능력을 극대화하는 상호 공유 서비스를 그리드 컴퓨팅이라고 한다. 그리드 컴퓨팅을 진행하는 장치로 그리드 시뮬레이터가 있다. 호프윈드는 독자적인 다기능 그리드 시뮬레이션 장치를 설계, 개발하여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기여하고 있다. 여러 기능을 통합하여 HopeCloud 어플로 이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며, 주파수 변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내충격성이 높아 그리드 환경에서의 파손 및 고장을 방지할 수 있으며 높은 정밀도를 가지고 있다. 풍력 발전,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활용하여 적응 테스트와 전력 품질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장비의 운전 계속성 판단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장치이다.

[자료 7. 다기능 그리드 시뮬레이터 외관]

출처: 호프윈드 홈페이지

이외에도 유틸리티 에너지 저장 솔루션, 전력 안정성 솔루션 등의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호프윈드는 국내에서 태양광 인버터와 컨버터를 주로 생산 유통하며 전 세계에서 총 누적 설치량 100GW을 달성하였다. 또한, 가정용 설비 설치와 더불어 대형 발전소를 겨냥한 고출력 형태의 인버터를 전시하고 있다. 중국 본사를 넘어 유럽, 동남아, 한국 등 세계적으로 글로벌 지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2024226일 호프윈드는 고용량 태양관 인버터 시설에 대한 KS 인증을 취득했다. 신재생 에너지 설비에 대한 성능 심사와 기본 심사를 통해 인증의 이루어지는 KS 인증은 신재생 에너지 설비로의 안정성 및 품질을 증명하는 것이므로 호프 윈드가 가진 신재생 에너지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할 수 있다. 2020년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호프윈드코리아는 고효율의 태양광 C&D 인버터를 선보였다. 발전 효율의 증대와 함께 수상태양광 기술에 기여한 인버터를 앞세워 기업의 사업을 소개하였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설비의 제작 및 판매에 있어 디지털과 고효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호프윈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호프윈드가 선보일 푸른 에너지의 세상을 눈여겨보자.

3. 홈페이지 링크

https://kr.hopewind.com/

 

Hopewind

Shenzhen Hopewind Electric Corporation Limited(주식 코드: 603063)는 중국 심천에 본사를 둔 글로벌 민간 상장 회사입니다. 2007년 설립 녹색 전력 솔루션 글로벌 선도 제공업체 · 하이테크 기업 · 국가 과학

kr.hopewind.com


참고문헌

1. 최용구, '호프윈드, 전력계통 안정화 선제 대응...'전력변환 솔루션'으로 승부', 인더스트리 뉴스, 2023.04.24, https://www.industr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53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