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기타

2012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 미리 알아보기 <기관편> - 6. 녹색 자전거 봉사단 연합

by 킹밍구 2012. 10. 29.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어 생활하면서 환경에 대한 평가와 영향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소중한 자원의 가치논란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녹색 자전거 봉사단 연합은 자전거타기 생활화 운동을 통한 교통난 해소 및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국민건강 증진을 실천하고 대국민 홍보와 계도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녹색 자전거 봉사단 연합 인사말)







녹색 자전거 봉사단 연합이 하고 있는 주요 활동으로는 크게 사회활동과 연구활동이 있는데요.



<사회활동>


<연구활동>


* 취지

UN은 2007년 6월 IPCC 총회에서 지구온난화의 급격한 현상이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대기온도상승 효과와 수질의 심각한 오염원으로 발생,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를 채택하였다. 선진국은 물론 UN가입국은 자연 친화적인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선회하여 이동교통수단으로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세계5위를 자랑하는 수도 서울의 자전거 위상을 재정립하고, 국제적인 교통문화도시로 탈바꿈하기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모두에게 필요한 시점이다.

* 목적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의한 법률이 1995년 6월 내무부령으로 제정후 2003년도까지 3번의 법률개정이 이루어졌음에도 이용 자들의 불편사항은 해소되기는커녕 자동차와 보행자사이에서 많은 갈등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선진국 자전거정책의 경우 이용자의 편의에 준한 정책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 자동차로와 보행로의 안전을 확보하고 자전거는 전용도로를 시행하여 서로간의 신뢰구축을 통해 정책의 일관성유지를 편리하게 제도화 시키고 있다.
우리의 정책도 현실감각에 맞는 법령의 제도화를 비롯한 모든 제반문제를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 (시민단체 연구소 학계 교통전문가)하여 이에 적극 대처하고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꾸준한 제도정착을 이끌어내기 위한 정책 연구소의 설립을 목적으로 TF팀을 구성한다.



돌아다니는 종합병원 자전거를 통해 세계화 및 NGO단체 결속화에 대비한 국제적인 자전거 단체로 발돋움 하고, 검소하고 투명성있는 내실을 다져 뜻과 행동이 혼연일치하는 자주적인 단체인 녹색 자전거 봉사단 연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