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술-산업-정책

2015 사업화 유망 에너지 기술 컨퍼런스 취재 기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8. 28.




8월26일(목)

삼성 코엑스에서 <사업화 유망 에너지 기술 컨퍼런스가 오후 1시에 시작했고,

 이전 가능 기술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여러 기업과 단체에서 참석하였다.





(컨퍼런스 자료)

자료집에서만 봐도 KIER(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많이 보이는데, 이곳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에너지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고 기업과 기술을 매칭하여 사업화를 유도하는 역할도 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KIER은 기술나눔을 진행하고 있는데 보유기술(특허)의 수요 중소기업 이전(저가 유상실시 및 무상양도)를 통해 기술의 공익적 확산, 업계의 기술경쟁력 확보 및 산-연 상생/동반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에너지 닥터 멘토링 사업을 수행하는데 중소기업과 KIER 연구자 간 매칭을 통하여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R&D 지식 및 노하우를 활용하여  무상으로 1:1현장 밀착형 기술지도를 하고 있다.(자세한 건 홈페이지(http://www.kier.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오늘 강연한 이전 가능한 우수기술을 간략하게 정리한 총 8개의 패널이다.)



이 많은 기술들 중에서 (1)플렉서블 CIGS 박막 태양전기 기술(2)타워형 태양열 발전 시스템 요소 기술 개발에 대해서 발표한 것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PDF 자료를 배포하지 않아 사진으로만 확인 가능하다.)


플렉서블 CIGS 박막 태양전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금속 또는 플라스틱 유연기판을 이용한 고효율 CIGS 박막 태양전지 제조기술.

-가볍고 유연성이 우수하며 잘 깨지지 않음.

-ROLL TO ROLL 공정을 이용한 대량생산 및 대면적 증착 가능.

-CIGS 박막 태양전지 : 고효율화, 상용화 기술, 장수명, 고안정성.


타워형 태양열 기술개발 상태는 다음과 같다.

*고효율 유리기판 CIGS 박막 태양전지 기술

-국내 최고수준의 고효율화 기술 확립.

-CIGS 박막 및 버퍼층 증착을 위한 모니터링 기술 등의 핵심 공정 기술 확보.


*플렉서블 CIGS 박막 태양전지 기술

-유연기판 이용 셀 제작 공정 및 핵심요소기술 확립.

-단위막 공정개선 및 고효율화를 위한 새로운 공정기술 도입.


*비진공 CIGS R2R 공정 기술

-나노입자 합성 및 용액전구체 공정 확립.

-박막 치밀화를 위한 나도입자/용액 하이브리드 공정 확보.

-Se(S) 후열처리 공정 확보.

-양산화를 위한 R2R 핵심공정 개발 진행 중.

(비진공 공정기술은 무조건적으로 진공 공정보다 효율은 낮지만 값때문에 연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음)


이 기술의 적용분야 및 응용제품을 알아보면 플렉서블 CIGS는 상황에 따른 형태의 변형이 가능하고 가볍고 휴대성도 매우 뛰어납니다. 활용 분야로는 건물 일체형 태양전기(BIPV) / 휴대기기용 태양전기(DIPV) / 군사용 태양전기 / 차량일체형 태양전지(VIPV) / 우주용 태양전지로 다양하다.


(위 사진은 현황 및 전망으로 그래프를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 시장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태양전지 시장은 정부지원 정책에 의존적인 특성을 가짐.

2.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따라 앞으로 시장 규모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3.기존의 대용량 발전 목적에서 다양한 응용분야로 시장이 다각화되고 있음.

4.플렉서블 박막 태양전지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응용성이 매우 높음.

5.ROLL TO ROLL 공정을 통한 대면적 대량생산 방식으로 생산성 향상 및 저가화에 유리.




이어서 (2)태양열발전용 요소기술 -집광, 흡수, 저장-에 대해서 알아보자. (글로 표현한 것보단 사진을 보고 이해하시기 편할 것 같아서 사진을 나열하였다.)



이렇게 KIER은 에너지기술에 대해 R&D뿐만 아니라 기업매칭을 통한 기술을 이전하고 이것이 중소,중견기업에게 문이 활짝 열려 있다는 점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강국으로 되기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다. 또한, 이 기회를 통해 태양광이 아닌 태양열 또한 유망한 분야라는 인식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이런 기술 관련 콘퍼런스는 이후에도 계속해서 열릴 예정이라고 하였기에 기술적인 부분에 관심 있으신 분이 참석한다면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S.F 8기 김재범 (kimjaebumbum@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