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기타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 1기의 활동주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9. 19.

안녕하세요!! 대학생 태양에너지 기자단 7기 표세진입니다!!!


지금은 현재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 2기로도 활동하고 있는데요~~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 1기분들 즉!!저희 선배기수분들의 주제입니다~~

앞의 포스팅 된 2개의 글을 보시면서 예시나 1기분들은 어떻게 이미 활동을 했었는지 궁금하셨죠??

 

이번 포스팅으로 그 궁금증을 다 해결해드리겠습니다ㅎㅎㅎㅎ

 

먼저 소개할 공생사회팀은 '유채혁신과 폐식용유를 통한 바이오디젤 연구방안'을 주제로 활동을 하였습니다.

벼 수확 후 국내 유휴농경지를 활용하여 영호남지방에 유채작물을 재배하여 재배한 유채작물은 식용유로 가공하여 사용하고 폐식용유는 거주어 바이오디젤로 활용하며 유채를 수확 한 후 착유하는 과정에서 나온 유박은 가축의 사료와 농경지의 퇴비로 사용되는 의의가 있는 아이디어에 대해 활동을 하였습니다.

 

대폭완화팀의 섬유&패션산업계의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주제로 활동을 하였습니다.옷이라는 문제에서 출발하면 섬유산업과 패션산업에 대해서 모두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에서 크게 섬유업체의 탄소배출 감소방안 모색과 패션업계차원의 친환경,저탄소 섬유제품 활성화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 방향 제시 두가지 방향으로 조사를 하였습니다.

 

The Penguins 팀은 시민중심의 기후변화 관심 유도 방법과 그 실천과정이 주제였습니다.본 팀에서는 시민중심의 기후변화 관심유도를 활동주제로 연구와 제안을 비록한 전반적인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잘 알려지지 않으나 알려져야하는 계층을 타겟층을 잡기 위한 인터뷰,참고문헌,기존사례 리서치 등의 연구를 실시하였습니다.

 

Lower Lover 팀은 기후변화의 교육과 소통이란 주제로 활동을 하였습니다. 본 보고서는 교육과 소통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과 사이트의 장점들을 살리고 보완점들을 찾아 효과적인 기후변화교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안하였습니다.

 

에코니티팀은 신재생에너지 시장확대-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이용-이란느 주제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탄소포인트제도의 개선과 인센티브를 통하여 재생에너지사업을 가정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게되면 국민들의 기후변화 대응 인식개선뿐만아니라 민간사업자들의 참여기회를 높여 주고 중소기업들의 재생에너지산업 참여를 활성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에코코팀은 친환경 도시민박 빌리지 사업을 주제로 하였습니다.기존의 낙후된 주택단지를 개발하고 친환경적으로 모델링하여 숙박문제 해결과 동시에 환경문제도 나아진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Ybridge 팀은 발전소 폐자원을 활용한 식물공장 에너지 절감방안이라는 주제로 활동을 하였습니다. 발전소 폐자원을 식물공장의 에너지 절감방안으로 활용함으로써 발전부문 폐자원을 효율적이용 및 온실가스 배출감색을 모색했다는데 의 의의가 있습니다.

 

지구인팀은 전기차 도입을 통한 소형화물 운송업(택배업)의 온실가스 저감 방안 연구에 대해 하였습니다. 택배업계에 전기차를 도입하고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면서 전기차가 여러분야에 확대될수 있는 연구를 한 팀입니다.

 


유네스코 기후변화 프런티어를 활동하시게 되면 제일 어려운것이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팀들이 수 많은 회의와 몇번의 아이디어 수정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저희 팀도 여러번의 수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선정하였고 지금은 마무리과정 중 입니다.

아이디어에 관련되거나 저희 팀에게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http://www.unesco.or.kr/data_center/sub_02_view.asp?articleid=1044&page=1&cate=&SearchItem=All&SearchStr=%B1%E2%C8%C4%BA%AF%C8%AD

->이곳에 들어가면 전기수분들의 종합보고서에 대해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지원하실 분들은 꼭 한번씩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선배기수분들의 좋은 아이디어를 보고있으니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생각나시지 않나요??


앞으로 3기 4기분들과 지원하실 분들은 합격여부와 수상여부등과 직결되는 아이디어 선정을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저희 활동 2기활동도 끝나게 되면 주제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S.F. 7기 표세진(b003033@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