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여러분의 지붕발전소를 만들어낼 기업, '아이솔라에너지'

by R.E.F. 11기 임형규 2017. 9. 18.

여러분의 지붕발전소를 만들어낼 기업, '아이솔라에너지'

  현 정부의 신재생에너   지 정책에 따라 국내에서 신재생에너지가 신바람나게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태양광발전은 해외에 비해 여건이 좋지 못하다. 여러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좁은 토지이다. 한국의 산림면적은 국토의 약 66%를 차지한다. , 한국은 평지보다 산이 많다는 얘기가 된다. 그렇다면 평지에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에 적합할까? 아래 자료를 보면 세계 233개국 중 인구밀집도가 22위다. OECD 중엔 인구밀집도가 가장 높다. 대부분의 도시가 평지에 있고 인구의 80%가 도시에서 생활하는 것을 보면 평지 또한 상황이 그렇게 좋지 못하다.

[표 1. 세계 인구밀집도 순위]

(출처 : Worldometers)

  이런 악조건에서 태양광 발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바로 지붕 위에서 태양광발전을 하는 것이다. 이미 사용되고 있는 건물 위에서 태양광 발전을 하면, 건물로 들어오는 태양열도 차단할 수 있고, 태양광으로 인한 전기발전도 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독일에서 지붕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주택들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또한 한국에서도 위에 언급한 제약조건과 이점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공장이나 주차장과 같이 큰 면적을 차지하는 건물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있다. 실례로 2013년 르노삼성자동차는 부산 공장에 당시기준으로 단일 공장부지로는 세계 최대규모이자 국내 최초인 2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지었다. 20MW는 인근 신도시 8,300세대에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할 수 있고 약 380만 그루 나무 심은 효과를 냈다고 한다.

[사진 1. 독일 주택가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모습]

(출처 : 네이버 카페 - 스트로베일하우스)

[사진 2. 한국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모습]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지붕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은 땅에 설치하는 것과는 시공 설계와 시공과정이 달라서 지붕 위에 시공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도 개별적으로 존재한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기업은 아이솔라에너지. 아이솔라에너지는 2012년에 출범하여 건축물의 미관과 기능을 훼손하지 않는 지붕형 태양광 설치시스템을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신재셍에너지 건축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지붕형 태양광 시공실적이 50,473KW나 된다. 이는 국내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의 30%를 차지하는 비율이다.

[그림 1. 아이솔라에너지 로고]

(출처 : 아이솔라에너지)

  아이솔라에너지에서는 산업형 태양광, 주택형 태양광, 공공기관용 태양광, 친환경시설 이렇게 4가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대규모 시설뿐만 아니라 가정용 주택에서도 설치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태양광발전을 하고 싶은 일반 시민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신재생에너지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다. 특히, 아이솔라에너지는 지붕에서 태양광 발전을 하게 되면 땅에서 하는 발전보다 가중치가 높은 점이 지붕형태양광 발전의 장점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지붕형 태양광발전은 REC가중치가 1.5로 일반 태양광 발전보다 높은 수치를 보인다. (REC :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 불린다. REC 가중치는 보통 설치유형, 지목유형, 용량 등에 따라 달라진다.)

 

[그림 2. 아이솔라에너지에서 제공하는 4가지 솔루션]

(출처 : 아이솔라에너지)

 

  아이솔라에너지는 국내의 기업들 중 삼성(2,200kW), LG전자(6,000kW), 세일철강(8,150kW), 신세계 인터내셔날(1,000kW), 동원그룹(8,672kW), LS(2,041kW), Steel Dream(2,300kw), 우성철강(1,474kW) 등 다양한 기업들의 지붕형태양광 설치사업을 담당했다. 이에 더해 우리나라보다 친환경사업이 앞서있는 일본시장까지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관련 업계에서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는 이미 인정받은 기업이다. 

  아이솔라에너지는 한국에서의 태양광발전의 한계를 극복해줄 소중한 기업 중 하나다. 이 기업이 2017919일부터 922일까지 진행되는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전한다. 이번 에너지대전에서 아이솔라에너지의 주 전시 품목은 지붕형 태양광 지붕 판넬 (Solar Roof)와 태양광 모듈 일체 지붕 판넬 (I-Roof Plus)이므로 소유 건물 지붕에서 태양광 발전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대전은 아이솔라에너지에 찾아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기회다.

[그림 3. 아이솔라에너지 기업정보]

(출처 : 네이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