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대한민국 에너지대전

태양광 발전 하나부터 열까지, (주)해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9. 19.

태양광 발전 하나부터 열까지, 해줌



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들에 의해 태양광발전 분야 시장의 규모가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태양광 시장이 발전하기엔 폐쇄적인 태양광 시장의 가격 거품, 어렵고 복잡한 태양광 정보, 견적/제품품질/시공업체 비교의 어려움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있어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기업, (주)해줌을 소개한다.


[그림 1. (주)해줌 로고]

출처: 해줌 홈페이지

해줌의 태양광 사업은 크게 주택을 타겟으로 하는 태양광 대여사업과 발전량을 판매하는 태양광 발전사업 두가지로 나뉘어진다. 태양광 대여사업의 경우 2017년도에 대여사업자로 선정되어 3년 연속 정부 사업을 진행중이다. 올해 4월에 시작된 대여사업은 3개월만에 목표물량을 대부분 달성하였고, 가구수 기준 국내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태양광 대여사업은 단독/공동주택에 초기 투자비 없이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하고 줄어드는 전기요금으로 대여료를 납부하는 제도이다. 7년 후에는 무상으로 양도까지 받을 수 있다. 태양광 대여 시,

1. 초기 투자비용 없이 설치가 가능하고

2. 기본 7년 무상 A/S, 발전량 보증제, 보험가입으로 안전하며

3. 일시불, 자동이체로 월별 분납 등 원하는 방식으로 대여료를 납부할 수 있다.

 

태양광 대여사업을 통해 태양광 설치시 비용은 일시불시 3kW 360만원, 5kW 750만원, 분할납시 3kW 45000, 5kW 95000원씩 7년간 납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발전량 보증제도가 있어 예상한 발전량이 나오지 않으면 부족한 부분을 보상해주도록 되어 있다. 해줌의 경우 발전량 예측 기술을 활용하여 건설 초기 사업성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사업 부문에서는 사업성검토에서 시공과 유지관리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발전사업은 사업성 검토 인허가 시공 유지관리로 진행된다. 사업성 검토 단계에서는 음영분석 장비, 3차원 시뮬레이션 등 해줌의 특허기술을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수익성을 검토한다.


[그림 2. (주)해줌 수익성 시뮬레이션]

 출처 : 해줌 회사소개서

[그림 3. (주)해줌 분석기술]

 출처 : 해줌 회사소개서

시공 이후에도 원격으로 발전량을 확인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소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머신러닝 기반의 이상진단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발전량 검침 이외 별도 장치가 없어도 이상감지시스템을 적용 시킬 수 있다.



[그림 4. 해줌의 태양광발전소 이상감지 시스템 관리화면]

          출처 : 에너지신문-권준범기자

태양광 이상감지 시스템은 머신러닝으로 기상정보와 발전량 패턴을 분석, 발전소의 고장 여부와 이상 원인을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해줌의 이상감지 시스템은 단순 발전량 수치를 표시하는데 그치는 기존의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과 달리 다수의 태양광 발전소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본 시스템은 기상에 따른 태양광 발전패턴의 변화를 학습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으며 2000개소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상 원인을 진단한다. 해줌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기상정보와 향, 효율 등 개별 발전소의 고유 인자를 반영해 발전소가 고장일 확률을 산출한다.


[그림 5. (주)해줌 태양광 발전량 예측기술]

 출처 : 해줌 회사소개서

해줌은 이러한 태양광 대여사업, 발전사업 뿐 아니라 전력중개 플랫폼으로 발전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태양광은 분산형 전원의 특성상 소규모의 다수 발전소들이 생겨날 것이고 해당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거래하는 데 개인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전력중개사업자가 이를 중간에서 관리하고 거래를 돕는 플랫폼이다. 해줌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분석 기술과 전국 시공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력중개사업에서 중개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7 9 19()부터 22()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에너지대전에 참가하여 태양광 대여사업, RPS 발전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진다. 해줌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4~5 B18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참고 문헌]

1. 해줌 홈페이지 http://www.haezoom.com/

2. 해줌 회사소개서

3. [김학주의 honor club] :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707070003

4.     에너지신문 권준범기자 http://www.energ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38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