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더 가볍게, 더 편리하게! 페이퍼리스

by R.E.F. 18기 이지수 2021. 3. 29.

더 가볍게, 더 편리하게! 페이퍼리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8기 이지수

 

페이퍼리스의 현황

 이제 학교에서는 무거운 전공책을 펴고 노트 필기를 하는 학생들보다 태블릿에 서적 파일을 넣어 다니는 학생들을 더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회사에서는 종이 서류 대신 전자 서명을 통한 결제가 더 빈번해졌다. 페이퍼리스(Paperless)는 종이 문서가 전자 문서로 대체되는 종이 없는 사회를 뜻한다. 최근 코로나 사태 이후 비대면 업무가 증가하면서 인터넷 상의 거래가 더욱 활발해졌다. 비대면 업무의 핵심에 페이퍼리스라는 키워드가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페이퍼리스 시대가 도래한 지금, 페이퍼리스가 우리 생활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페이퍼리스 사례

[자료 1. 카드결제 종이 영수증 발급 비용]

자료출처 : 금융감독원

 종이 영수증에서 전자 영수증으로의 전환은 유통업계의 큰 변화를 일으켰다. 2015년부터 4년간 종이 영수증은 약 2,000억원 이상의 발급 비용이 발생해왔다. 하지만 모바일 카드 앱이 활성화되면서 이제 소비자들은 모바일 전자 영수증으로 구매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유사하게 의료 분야에서 병원과 약국과의 환자 정보 교류에 있어 필요하던 종이 처방전을 전자의무기록시스템과 연계하여 환자가 모바일 전자처방전을 발급받을 수 있게 하였다. 전자처방전을 발급받고자 하는 환자는 병원에서 약국을 통해 전자처방전 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다.

 

[자료 2. 아이패드 필기 어플-GoodNotes]

자료출처 : 굿노트

 두꺼운 전공 서적 여러 권을 들고 다니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태블릿이 상용화된 이후로는 무거운 책을 들고 다니기보단 태블릿에 e-book 파일을 넣어 다니며 편리하게 볼 수 있다. 책뿐만 아니라 차마 다 사용하지 못하고 버려지던 필기 노트들 역시 태블릿으로 대체되고 있다. 자료 2와 같은 필기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면서 태블릿으로도 노트 필기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속지를 적용하면 노트 필기 뿐만 아니라 다이어리, 레시피북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자료 3. 은행 전자 서명 시스템 거래]

출처 : 시티은행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거나 카드를 만드는 등 금융업무 시 작성해야 했던 여러 장의 신청서나 문서 역시 전자 문서로 작성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에서는 전국에 1130개가량 지점에 전자결재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금융거래 시 요구되던 서류를 없애 연간 약 11억 원의 비용을 절감하였다. 고객은 여러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 부담감을 덜고 은행에서는 서류업무 처리 시 태블릿 PC에서 취합한 정보들을 관리하면 되므로 업무처리 비용이나 시간, 오류 등을 줄일 수 있다.

 

 

페이퍼리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페이퍼리스 문화 확산으로 인쇄용지 생산량이 매년 꾸준히 감소함에 따라 제지 과정에서 소요되던 자원들이 절약되고 있다. 우리가 계산 후에 별생각 없이 받았던 대부분의 종이 영수증은 표면에 화학물질을 입힌 감열지이기 때문에 재활용이 불가하다. 이에 마트나 백화점 등 대형 유통기업에서는 종이 영수증 대신 모바일 영수증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연간 약 7억 원가량의 종이 원재료 절약을 가능하게했고 이는 나무 8,000그루를 보호하는 효과와 동일하다.

2015

2016

2017

2018

2019

167,1500

160,2837

153,9534

151,3194

145,1127

[자료 4. 인쇄용지 생산량]

자료출처 : 한국제지연합회

종이 문서는 제작에도 많은 돈이 들지만 이를 유통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도 연간 약 1조 원 이상의 돈이 들어간다. 전자 문서로의 전환을 통해 서류 유통, 관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페이퍼리스의 전망

페이퍼리스가 확산되면서 우려되는 문제점들이 있다. 첫 번째로 디지털 소외계층의 어려움이다.

[자료 5. 은행권의 연령별 모바일뱅킹 이용률]

자료출처 : 한국은행

 고령층의 모바일뱅킹 이용률은 2-40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모바일 뱅킹 가입이나 이용의 절차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거나 정보 보안 문제에 대한 꺼림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은행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많다. 은행에서는 재정적인 부분이나 관리의 용이성 탓에 은행업무를 지속적으로 디지털화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금융 소외자들은 금융 업무에 있어 이전보다 더 어려움을 느껴 활동에 제약이 생긴다. 은행들은 이를 위해 노인 전용 창구 설치나 노인 전용 앱 개발에 힘쓰고 있다.

 두 번째는 정보 보안 문제의 우려가 제기된다. 기업이 다양한 전자 문서를 취합하면서 보유할 개인 정보가 점점 증가할 것인데, 그에 따라고객 정보가 유출될 위험성 역시 증가한다. 기업들이 보안에 크게 신경을 써야겠지만 사용자 또한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바꾸는 등 개인 정보 보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자료 6. 전자문서 산업 시장 전망]

자료출처 : KISA

 자원 절약으로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정 절약에도 큰 도움을 주어 생활에 편리한 페이퍼리스는 앞으로 더 많이 확산될 것이다. 하지만 이에 우려되는 한계점들을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페이퍼리스 현황

1. "비대면, 뉴 노멀이 되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페이퍼리스와 AI", All show TV 세미나 소개, https://www.allshowtv.com/detail.html?idx=302

2. "종이 없는 사회 '페이퍼리스'", MBC 뉴스, 2019.10.05., https://imnews.imbc.com/replay/2019/nwdesk/article/5531734_28802.html

 

페이퍼리스 사례

1. 이수민, "일상의 변화, 페이퍼리스", 여수광양항만공사, 2020.09.29., https://blog.naver.com/ygpa11819/222102740923

 

페이퍼리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조현기, 김도엽, "페이퍼리스 사무실+재택근무 확산에 "태블릿PC 판매량 '껑충'"", 그래픽 뉴스, 2021.02.15, https://www.news1.kr/articles/?4210752

 

페이퍼리스의 전망

1. 김정남, "수수료 내도 은행 찾는 노인들", 이데일리, 2019.07.0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18&aid=0004418205

댓글3

  • 주변에서 태블릿 pc를 사용하는 친구들을 많이 봤지만, 그것을 환경적인 측면과 연결하여 생각해 본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사를 읽으며 곰곰이 생각해보니까 종이 사용량의 감소로 정말 환경적으로 이점이 클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보안 유출에 대한 대비책이 준비를 통해 태블릿이 보급화 되어 환경적/금전적 이점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사용하고 있는 태블릿 pc이기에 기사가 더 재미있게 다가온거 같습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답글

  • 현재 위 기사도 테블릿 PC로 읽으면서 더 집중하며 읽게되었네요ㅎㅎ
    페이퍼리스 시대가 도입되며 종이를 아낄 수 있다는 긍정적인 환경적 측면만 생각해보고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생각해본적이 없었네요...! 디지털 소외 계층의 사회적 소외가 페이퍼리스로 인해서 더욱 불거지는 문제는 피할 수 없는 문제같습니다. 현재도 코로나 명단 작성을 위해 종이 수기 명부를 쓰는 쪽과 핸드폰을 이용한 QR체크를 선호하는 사람들끼리 부딪히고있으니까요!
    편리한 페이퍼리스 시대의 도입을 위해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책을 하루 빨리 도입해야겠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지수님 :)
    답글

  • 종이 사용을 아낄 수 있어 테블릿pc의 사용이 환경적인 측면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어느정도 예측하고 있었지만, 연간 7억원 가량의 종이가 절약된다는 사실은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페이퍼리스로 인한 고령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