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ENTECH 후기] 대한LPG협회와 환경부가 함께하는 LPG자동차로의 전환

by R.E.F. 18기 오연지 2021. 9. 9.

[ENTECH 후기] 대한LPG협회와 환경부가 함께하는 LPG자동차로의 전환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8기 오연지

 

 지난 9월1일부터 3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진행된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에서 대한LPG협회와 환경부가 함께 LPG차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을 소개하였다. LPG차는 각종 호흡기 질환 및 폐암의 원인이 되는 미세먼지(PM10) 배출량이 매우 적고, 2차 생성 미세먼지의 주원인인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경유차의 1/93에 불과하다. 이번 산업전에서 제시된 사업은 ‘LPG 화물차 신차구매 지원사업’과 ‘어린이 통학 차량 LPG차 전환지원 사업’이 있다.

 

어린이 통학 차량 LPG차 전환지원 사업

 대기관리권역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제 28조에 따르면 2023년부터 경유 통학차는 등록이 금지될 예정이다. 전국 어린이 통학 차량 88,910대(2017년기준) 가운데 97%가 경유 통학차이며, 10년 이상 노후한 차량이 절반 이상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LPG 통학차를 신차로 구매 시 7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준비한 것이다.  6,000대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올해에 한해 기존 보유 통학차 폐차 / 차량 연식과 관련한 조건 없이 9인승 이상 15인승 이하 소형 LPG 통학차를 신규구매하는 어린이 통학차 보유기관과 차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절차는 다음과 같으며 지자체별로 소진 시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자료 1.  어린이 통학 차량 LPG차 전환지원 사업 절차 ]

출처 :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원사업

 자세한 내용은 www.lpgbu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거주지역 지자체 LPG 통학차 사업담당자 혹은 대한LPG협회 콜센터(1833-6501)에서 문의 가능하다. 

 

LPG 화물차 신차구매 지원사업

 미세먼지를 줄이고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기 위해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 화물차/카고 구매 시 보조금 400만 원 포함 최대 1020만 원을 지원하는 본 사업은 DPF(배기가스저감장치) 장착 후 2년 경과 차량도 지원할 수 있다. 통학 차량 사업은 폐차 여부와 상관없이 지원하는 것이라면, 본 사업은 폐차 단계가 있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지자체별 소진 시까지 총 20,000대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사업절차는 다음과 같으며 자세한 사항은 www.lpgtruck.co.kr 에서 확인할 수 있고 거주지역 지자체 LPG 화물차 사업 담당자 혹은 대한LPG협회 콜센터(1833-6501)에서 문의 가능하다. 

[자료 2.  LPG 화물차 신차구매 지원 사업 절차 ]

출처 : LPG 화물차 신차구매 지원 사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