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ENTECH 후기] (주)해피앤나이스, 수질 개선 정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질 오염을 개선하다!

by R.E.F.22기 이선민 2022. 9. 15.

[ENTECH 후기] (주)해피앤나이스, 수질 개선 정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질 오염을 개선하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이선민

 

지난 8월 31일(수)부터 9월 2일(금)까지 3일간,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2022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를 개최하였다. 다양한 국가가 참가하여 220개사 640 부스를 운영하였다. 다양한 부스 중 '(주)해피앤나이스 기업'이 선보인 수질 개선 정화 시스템에 대해서 인터뷰하였다.

'(주)해피앤나이스'는 수처리 전문 제조사로 2009년에 설립되었다. 보유 기술은 수중 플라즈마 살균, UV 및 RO 시스템, 소형해수담수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녹색기술인증을 받았으며, ISO 및 벤처기업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녹조를 비롯한 오염 수질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기술개발과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수질 개선 정화 시스템

(주)해피앤나이스가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수질 개선 정화시스템은 다단계 공정 필터링과 플라즈마 살균기를 이용하였다. 이 제품은 취수펌프, 1차-2차-3차 SUS 탱크, 플라즈마 살균기,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자료1.수질개선정화시스템 구성]

출처: (주)해피앤나이스

단계별 정화 처리과정

단계별 처리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펌프 2대와 스트레이너가 설치되어 있는 취수펌프를 지난다. 두번째로 격막 필터가 설치된 1차 워터 탱크는 제 1차 부유물질을 제거한다. 그리고 2차 워터 탱크에는 SWS 필터 5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것은 제2차 부유물질을 제거해준다. 이 제품의 핵심인 플라즈마 살균기를 지나게 되면 수산기(OH-)를 생성하는데, 이 수산기는 살균 및 산화가 되면서 유해 조류를 제거해준다. 3차 워터 탱크는 흡착 활성탄 탱크로 이루어져 있어 중금속을 흡착하고 악취를 줄여준다. 마지막으로 정화 처리수 배수를 지나게 되면 처리수가 원수와 희석하게 된다. 

[자료2.단계별 정화 처리과정]

출처: (주)해피앤나이스

플라즈마 살균 기술의 원리

플라즈마 살균의 기술은 물을 전기분해, 즉 전극화를 이용한다. 전극화가 일어나면, 물이 산소이온(O-)과 수소이온(H+)으로 분리가 된다. 산소이온(O-)이 주변물과 반응하면서, 수산기(OH-)라는 강한 라디칼을 형성한다. 이 수산기(OH-)는 강한 살균력과 산화력을 가지게 되면서 유체 내의 박테리아를 살균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수산기가 물로 환원이 되는, 친환경적인 기술이다.

[자료3.플라즈마 기술의 원리]

출처: ⓒ22기 이선민

수질개선 효과

수질개선정화시스템은 강,하천,호수에 설치될 뿐만 아니라, 도심 내 배수펌프장, 골프장 연못, 농업용 저수지 등에도 설치가 가능하다.수질개선의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수질개선정화시스템을 '아시아드 CC연못'에 설치해보았다. 정화 70일이 지나자 물고기 떼가 출수구 쪽 주변으로 모여 들게 되었다. 또한 수질개선정화시스템은 부유물질과 대장균의 수를 줄였다. 수질 상태가 개선되면서 물의 투명도도 호전되었다.

[자료4.수질개선 효과]

출처: (주)해피앤나이스

제품의 특징

호수 등의 남조류(녹조)살균, 제거, 저감이 가능하며, 부유물질의 악취를 줄일 수 있다. 특히 플라즈마 살균 기술은 비화학식 살균정화 방식으로 2차 환경 오염이 없다. 또한 타사 제품의 비해 설치 및 관리가 용이하다. 설치 비용은 시간 당 20톤 처리하는데 약 3천만원이 필요하다. 동일한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타사제품은 약 1억원이 설치 비용으로 필요하다. 이는 제품 공정을 단순화 시켜, 성능에 중심을 둔 (주)해피앤나이스만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관리는 주기적으로 필터만 교체해 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