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해동엔지니어링

by R.E.F. 22기 박주은 2023. 4. 6.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해동엔지니어링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박주은

[자료1. 해동엔지니어링 로고]

출처: 해동엔지니어링 홈페이지

1. 기업소개

㈜해동엔지니어링은 1990년 설립되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전력 수전. 송배전설비의 설비공급과 시공을 주 업종으로 진행하는 회사이다. 고객사의 생산 설비가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고품질의 엔지니어링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2001년 POSCO 기술연구소 GCL Pilot plant 전기제어 시스템 공급을 시작으로, POSCO를 비롯한 국내 고객사의 각종 전력 설비 및 산업 설비의 신·증설에 참여하여 기전 및 계장설비의 설계부터 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KEPCO의 변전 전문 협력업체로 활동 중이다. 2016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자기장을 활용하여 금속 내부 결함 검출이 가능한 MFL 센서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사용 후 전기차용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사업과 은폐형 컬러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개발 등 신규 차세대 에너지 사업의 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다.

 

2. 주요 사업

1) 태양광 부문

[자료2. BIPV]

출처: 해동엔지니어링 홈페이지

해동엔지니어링의 BIPV(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사업은 건물 외장재 수밀, 기밀, 내풍압 등의 기능을 포함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이다. 심미성 부분도 고려하여, 컬러 유리 결합 건물 일체형 태양광 시스템(Colored BIPV) 과 컬러 유리 결합 건물 일체형 이형 태양광 모듈(Adjustable colored BIPV) 제품도 판매한다.

통풍, 방습 기능 및 강도가 보완되어, 기존 건자재 성능을 동일하게 발휘하는 BIPV 프레임을 선보인다. 효율 저하를 최소화하는 컬러유리라는 특징도 있다. 다양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며 일반 PV대비 상대 효율이 85%이다. 건축 정보 모델링 분석(BIM)과 심미성을 동시에 추구하여 디자인을 설계한다.

Colored BIPV의 경우, 컬러안료에 pearl 성분을 첨가하여 빛의 산란 효과를 통해 발색한다. 이때, 안료 도포 최소화로 태양광 투과율 증대하여, 일반 컬러 BIPV보다 높은 발전효율 구현한다. 더불어, 3D printing 적층 패턴 위에 컬러를 구현하여 사람의 시야각에서는 컬러 색상이 보이고 태양광 입사각에서는 투과율을 최대화하여 발전효율과 컬러를 동시에 구현한 신기술 제품을 선보인다. 모든 이미지의 제품 주문생산 가능하여, 프린팅 기반 기술로 단색 컬러 제품은 물론, 건축자재의 질감, 그림, TEXT 등 모든 이미지의 제품 주문생산이 가능하다.


2) 배터리 부문

[자료3. 대용량ESS및 전기차 해체 사업 구조 및 해체 공정]

출처: 해동엔지니어링 홈페이지

2021년 테슬라 슈퍼차저 설계 및 시공 공식 파트너 등록되었다. 또한,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 특구 사업자 선정되었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지자체 반납 대행 및 배터리 제거 차량 폐차를 진행하며 수거, 운반, 보관 등 통합관리를 진행한다. 사용 후 배터리 팩의 안전해체분리 및 안전 처리를 진행한다. 진행 과정에서 환경부 배터리 분리 탈거 매뉴얼을 준수한다. 그 후, 사용 후 배터리 팩/모듈 일반검사 후 정밀검사로 인계한다.

해동엔지니어링은 2021년 6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폐 ESS 고안전 해체사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고전압 전지 자동화 해체 작업 안전성 확보 기술을 개발했다.


3) 자동화 부문
한국전력 초고압 수전, 변전, 배전 설비 설계 및 시골 기술로 대기업 영역인 수전변전소 설계 및 설치 프로젝트를 베트남 현지에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3. 해동엔지니어링 홈페이지 안내

http://hdeng.co.kr/

 

main

 

hdeng.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