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ENTECH 후기] 물 산업의 중심, K-water

by R.E.F. 24기 배장민 2024. 9. 19.

[ENTECH 후기] 물 산업의 중심, K-water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4기 배장민

 

[물 산업의 중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이하 한수원)는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대한민국 물 산업의 중심으로 활약하고 있다. 수자원의 종합적 이용과 개발을 위한 시설을 건설하고 운영관리 하고 있으며, 지방 상하수도 수탁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설치와 운영관리를 하는 등 단순한 물 산업을 넘어 에너지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ENTECH 행사에서 부스를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한수원이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자료 1. 한국수자원공사 부스 전경]

출처 :  ⓒ 24기 배장민

[4STEP 혁신성장 지원의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업성장 단계별 혁신성장 지원제도를 구축하고 시행중이다. 크게 창업벤처, 기술개발, 기술실증, 판로지원으로  구성되며 ENTECH 부스에서 단계 별 자세한 내용을 소개받았다. 

첫 번째는 창업벤처이다. K-water와 협력할 스타트업을 선발 및 육성하고 해당 기업을 전담하는 멘토단을 운영한다. 또한 사내벤처 제도를 운영하고 전국민 대상 물산업 혁신창업 공모전을 운영하는 등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지원성과로 2020년 257개의 회사가 2023년에는 525개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1월에 개최 되는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 대전에서 그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기술개발이다. 운영제도로는 K-water 기술 예고제, 기획재정부 중소기업 기술마켓 참여, 공동투자형 기술개발 운영, 구매연계형 신제품개발사업 운영, 성과공유제 운영, 중소기업 ESG역량강화 지원사업 운영, 지식재산권 기술이전 및 나눔으로 구성된다. 지원성과로 중소기업 기술지원제품 직접구매액 누적액이 2020년 168억원에서 2023년 675억원 수준으로 대폭 상승했다. 10월에 개최되는 국내외 발명전시회(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그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세 번째는 기술실증이다. 국가 실증지원 통합 플랫폼인 'K Testbed'를 총괄 운영하여 2023년까지 테스트베드 과제 443건을 발굴하고 지원한다. 또한 K-water 기술성능 확인서를 발급하고, 기술실증 기반 국내외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전국 5개소 지역특화 분산형 실증화시설을 구축하고, 우수기술 확인제도를 운영하는 등 등록 기술 제도를 마련하였다. 지원 성과로는 테스트베드 제공건에 대하여 2020년 101건에서 2023년 258건으로 증가됨을 알 수 있다. 

네 번째는 판로지원이다. 국내전시회 K-water 공동기업관을 운영하고, 협력 기업 구매상담회를 지원한다. 또한 K-water 해외시장개척단을 선발하고 운영하여 우수 기술보유 물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 해외 홍보와 마케팅 지원 및 정부 수출지원사업에 동반으로 참여한다. 디지털 워터플랫폼인 'WateRound'를 운영하여 솔루션 구매 및 판ㄴ매를 위한 거래 환경을 제공하기도 한다. 지원성과로 해외진출기업 매출액은 2020년 428억원에서 2023년 누적액 1465억으로 약 3배 이상 성장하였고, 일자리창출 역시 2020년 256명에서 2023년 누적 634명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자료 2. 한수원 물산업 혁신생태계 선도 홍보자료]

출처 :  ⓒ 24기 배장민

 

[똑똑한 수질 네트워크 운영, SWNM]

한수원은 SWNM(Smart Water Network Management)를 활용해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있다. SWNM은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IoT, AI기술을 결합하여 누수 저감과 누수, 수질이상 등 사고가 발생할 시 선제, 능동적 대처가 가능한 수돗물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최적 관망관리기술이다. SWNM은 기초자료 수집 분석, 시설물 현장조사, DMA와 PMA구축, 관망시스템 구축, 관망도 전산화, 누수탐사, 수질관리 고도화, 관망 정비 계획 및 공사 등 여러 기술을 활용하여 운영된다. 디지털 시대에 맞게 물 산업 또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그 중심에 한수원이 있다.

[자료 3. 한수원의 SWNM 홍보자료]

출처 :  ⓒ 24기 배장민

[물산업 인재육성의 선두자 한수원]

  환경부의 2024년 '물기업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한수원은 '디지털 물산업 인재양성 과정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는 크게 3가지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디지털 모듈과정, 디지털 스피치 과정 그리고 해외 선진 트렌드 과정이다. 디지털 모듈과정은 디지털 물관리에 대해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교육으로, Basic(이론 및 실습), Advanced(이론, 견학, 실습) 그리고 디지털 물관리 Campus 과정으로 구성된다. 디지털 물산업의 이해부터 스마트 하천 통합관리, 그리고 이를 실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디지털 스피치 과정은 4회로 구성되며, '탄소중립 및 신재생에너지의 이해(ENVEX 현장학습)', '디지털 시대, 인문학 길을 묻다', '디지털 스마트 시티(AI Korea 현장학습)', '2025 디지털 트렌드(디지털 혁신 페스타 현장학습)'으로 구성된다.  각 분야의 명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들으며 디지털 모듈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더욱 체계화 할 수 있게 하였다.해외 선진 트렌드 과정은 우수 교육생을 별도로 선발하여 스페인에서 열리는 2024 Smart City Expo에 참가 할 예정이다. 실제 해외에 방문하여 산업 동향을 살피고, 이를 통해 본인의 기술을 향상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처럼 한수원은 물산업 인재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있으며, K-water 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K-water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 www.kwater.or.kr/edu 

 

교육포털

 

www.kwater.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