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9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한국전력공사

by R.E.F. 15기 민정윤 2019. 3. 22.

1. 기업이름: 한국전력공사

2. 기업소개

 

[그림1. 한국전력공사 로고]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전력공사는 전원개발을 촉진하고 전기사업의 합리적인 운영을 기함으로써 전력수급의 안정을 도모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게 함(한전법 제1)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KEPCO는 창조와 융합의 에너지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며 깨끗하고 편리한 에너지 세상을 열어가는 공기업으로 ‘Smart Energy Creator’로서 나아가려고 합니다.

 

3. 주요사업

  : 한국전력공사는 국내사업으로 송배전(송변전/배전)사업과 전기판매 사업, 해외사업으로는 발전사업과 송배전사업, 에너지 신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사업

(1) 송변전 사업

  : 국내에서 전기의 생산은 주로 남동부 지역에, 소비는 수도권 지역에 편중됨으로써 장거리 전력수송을 위한 송전망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전력은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다중환상망(Multi-loop) 형식의 신뢰도 높은 송변전계통을 구축, 운영하며 765kV 송전전압 격상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림2. 765kV 송변전 설비 사업 배경 및 효과]

출처: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2) 배전 사업

  : 콘크리트 전주를 활용하여 공중에 전선을 가선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가공설비는 우리나라 배전설비의 약 86%를 점유하고 있으며 태풍, ·진해 등 자연재해에 의한 고장발생 예방뿐 아니라 도시미관 개선에도 유리한 지중배전설비의 건설은 크게 신도시 등 대규모 단지개발사업자의 요청에 의하여 처음부터 지중으로 건설하는 지중 신규사업과 기존의 가공배전선로를 지중으로 매설하는 지중화 사업 두 가지 형태로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3) 전력 판매

  :  KEPCO6개의 발전회사(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와 민간발전회사, 구역전기사업자가 생산한 전력을 전력거래소에서 구입하여 일반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그림3. 전력산업 구조]

출처: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해외사업

  : 1995년 필리핀 말라야 화력발전사업에 진출한 이래 20189월 현재 필리핀, 중국,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나이지리아, 미국, 아랍에미리트, 일본, 베트남, 남아프리카공화국, 말레이시아 등을 포함한 전 세계 24개국에서 43개 프로젝트를 통해 화력, 원자력, 신재생, 송배전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4. 홈페이지 주소

http://home.kepco.co.kr/

(본 홍보글과 관련돈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주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