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0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한국가스공사

by R.E.F 14기 변홍균 2020. 7. 6.

"NEXT Energy with KOGAS"

1. 기업이름 : 한국가스공사(KOGAS)

[그림. 한국가스공사 로고]

출처 :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2. 기업 소개

한국가스공사(KOGAS)는 청정 에너지인 천연가스의 공급을 통한 국민 생활의 편익 증진 및 보기 향상을 위하여 1983년 8월에 설립되었습니다. LNG 인수기지와 천연가스 공급배관망을 건설하고 해외에서 LNG를 수입하여 인수기지에서 재기화한 후 도시가스사와 발전소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한국가스공사의 주요업무입니다.

"NEXT Energy with KOGAS"라는 슬로건을 내새운 한국가스공사는 원가인하 6조 원, 신수요 700만 톤, 일자리 9만 개,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4대 전략방향과 12대 전략과제를 선정하여 국내외 에너지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림. 한국가스공사 슬로건]

출처 :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3. 주요 사업

"안전하고 안정적인 천연가스"

1) 천연가스공급

천연가스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오만 등 해외 원산지에서 액화천연가스(LNG)상태로 KOGAS에 의해 도입됩니다. KOGAS는 이 LNG를 생산기지의 저장 탱크에 보관 후 다시 기화하여 발전소 등지에 직접 공급하거나 일반도시가스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림. 천연가스공급 사업체계]

출처 :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그림. 평택생산기지]

출처 :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2) 해외사업

한국가스공사는 에너지 수입 의존에서 벗어나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가 에너지 안보 강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E&P(Exploration and Production, 탐사 및 생산) 13개, LNG 사업 8개를 진행 중입니다. 북미와 아프리카를 핵심 전략지역으로 선정, 자원개발 사업을 진행하여 2025년까지 연간 256만 톤의 LNG 물량르 추가로 확보하였으며, 미래 천연가스자원 확보를 위해 신규 사업 발굴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LNG 도입현황]

출처 : 한국가스공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9

3) 연구개발

한국가스공사는 연구개발 분야 투자를 통해 글로벌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바하고 에너지 분야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 액화 및 수송, 공급과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하는청정에너지 기술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형 화물창(KC-1), LNG 저장탱크 설계기술, 최첨단 배관 관리 기술(인텔리전트 피그) 개발 등의 연구 성과물을 창출하였습니다.

- 한국형 LNG선 화물창 KC-1

 

[사진. KC-1 내부(위), 외부(아래)]

출처 :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 인텔리전트 피그

[사진. 자기누설 피그(위), 지오메트리 피그(아래)]

출처 :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4. 홈페이지 주소

http://www.kogas.or.kr/

 

http://www.kogas.or.kr/

 

www.kogas.or.kr

해당 홍보글과 관련된 내용 및 부가적인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