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0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대신기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by R.E.F. 16기 김미림 2020. 7. 26.

2020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대신기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16기 김미림

 

[2020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X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미디어파트너십]

안녕하세요!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입니다.

2020년 7월 15일부터 17일 대구 EXCO에서 진행된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 올해도 대신기가 미디어 파트너로 함께 하였습니다!

3일간의 대구에서의 에너지 발자취를 함께 따라가보겠습니다.

[자료1. 대구 EXCO와 대신기 부스 전경©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대구 EXCO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 참가하기 전 참가 대신기 인원 전부가 방역 체계를 따른 후 출입증을 받고 정식으로 입장하였습니다. EXCO 출입 매번 발열 체크와 소독약 살포로 코로나로부터 안전하게 엑스포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기 부스에서는 그간 대신기의 주요 기사가 요약되어 있는 포스터와 저널 기사 기사집을 보실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많은 관계자분들께서 관심 가져주시고 저희 대신기의 활동을 응원해 주신 덕분에 좋은 동기 부여를 받고 왔습니다.

[자료2.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내부 전경©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부스 운영과 함께 대신기가 미디어 파트너로 활동하며 여러 기업 부스에서 체험과 전문가들에게 강연 받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참여 대신기 단원 모두 여러 기업의 기술과 비전을 눈으로, 귀로 느낄 수 있던 지식 확장의 경험을 하고 왔습니다.

많은 기업들 중 저희 단원들이 꼭 공유하고자 하는 기업 부스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료3. 현대 기업 부스 전경©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이번 엑스포에서 현대 기업은 수상태양광과 태양광 전기 자동차를 주축으로 소개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태양광 모듈 관련 기업들에서 수상태양광 모듈 기술을 주축으로 내세우는 것을 보며 현재 태양광 시장에서 무엇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지 태양광 시장의 동향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자료4. 현대 수상태양광과 태양 전기 자동차©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현대 기업은 물과 바람에 손상이 적은 수상태양광 모듈을 소개하였으며 새로운 태양광 전기 자동차를 직접 자동차 차체를 두고 전시하였습니다. 자동차 지붕과 창문, 문, 후드 모두에 태양전지를 부착하여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습이었습니다. 실제로 창문을 제외한 지붕, 문, 후드는 15-%20% 효율을 낸다고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현대 기업 부스에서 미래 차세대 자동차 또한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5. 한국가스공사 부스 전경과 수소에너지 도시 조형화©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또 다른 대표 에너지 기업인 한국가스공사에서는 천연 가스로부터 얻어내는 수소에너지와 연료 전지에 관한 한국가스공사의 비전을 부스에서 소개해 주었습니다. 여러 시각 자료와 해설이 더해져 더욱 쉽게 이해하며 부스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친환경 수소에너지로 발전하는 미래 도시의 모습을 조형화 하여 소개하였으며 천연가스로부터 얻은 수소, 수입하여 얻는 수소 등 여러 수소에너지와 천연가스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료6. 한국전력공사 부스 전경과 VR 체험 중인 단원들©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다음으로 한국전력공사는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타이틀에 걸맞게 다양한 에너지 신사업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먼저 에너지 분야에 디지털을 접목한 사업으로 ‘에너지 서비스 중개 마켓 EN:TER’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EN:TER는 에너지 효율화를 원하는 수요자와 이러한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사의 원활한 매칭을 위한 중개역할을 합니다. 서비스의 종류에는 전력수요관리(DR), 전력데이터관리 서비스, 에너지효율향상사업 등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많은 기여 중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충전 설비 구축을 포함하여, 충전소 위치나 운영정보를 알 수 있는 EV 어플 부가 서비스도 운영 중에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한전이 개발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 K-BEMS를 통해 에너지 효율화 향상에도 적극 이바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전은 신재생에너지를 배경으로 한 간단한 VR체험을 마련하여 참관객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부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점은 모든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이산화탄소 저감 및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노력 중이라는 점입니다.

[자료7. 한화 큐셀 부스 전경과 태양광 모듈©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대한민국 태양광 모듈 대표 업체인 한화 큐셀은 이번 엑스포에 수상태양광과 더불어 영농형 태양광 모듈 모델을 전시하였습니다. 여러 태양광 모듈을 전시하여 한눈에 태양광 모듈의 효율과 특장점을 비교할 수 있었으며 부스 안에 따로 카페테리아와 간단한 게임 기계를 마련하여 부스 관람객들에게 여러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자료8. DUKSAN와 Solar Connect 부스 전경©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그 밖에도 DUKSAN은 부스 안에 스마트 팜을 옮겨와 스마트 팜 전용 항온항습기를 전시하였고 솔라 커넥트 기업 또한 중앙에 위치하여 많은 사람들이 오갈수 있었습니다. 또한 솔라커넥트 기업 부스를 운영하시던 대신기 8기 선배님께서 저희 대신기 부스에 간식들과 더불어 여러 정보를 선물처럼 놔두고 가셨습니다. 이밖에도 1대 단장님과의 조우 등 대구 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OB 여러분들과 끈끈한 대신기를 자랑 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9. 신성 E&G 와 HAEZOOM 부스 전경©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또한 신성 E&G 에서 ESS와 HAEZOOM의 전력중개사업, 중국 기업 화웨이의 여러 태양광 모듈, 선그로우의 인버터 등 여러 기업의 기술과 제품들을 눈으로 볼 수 있는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모두다 소개해드리지는 못했지만 정말 많은 기업들이 친절한 설명과 더불어 기술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자료10. 대신기 단원들 1일, 2일, 3일 참가 사진©16기 김미림]

출처 : 16기 김미림

국제 수준의 전시회인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은 지속가능성의 전달과 발전을 이끄는 대학생들의 대표이자 선두주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사전기사, 카드뉴스, 기업홍보 그리고 이번 사후기사까지 관심을 보내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리며 일반 관람객부터 업계 종사자분들까지 의미있는 행사가 되었길 바라며 대신기는 저희에게 주어진 역할을 잊지 않고 계속 움직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