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대신기, 2021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 다녀오다.

by R.E.F 18기 김도희 2021. 5. 6.

18기 김도희

2021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X 대학생신재생에너지 기자단 미디어파트너십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가 2021년 4월 28일 ~ 30일 대구 엑스포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는 태양광, ESS, 배터리, 풍력, 스마트 그리드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친환경 기업들이 참가하여 비즈니스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자리였습니다. 특히나 이곳에 참여한 기자단원들은 해당 분야에 실제 종사하시는 분들과의 만남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엑스포에서는 태양광 마켓인사이트뿐아니라 수소 마켓인사이트등의 국제적인 컨퍼런스까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자단원들의 글로벌한 인사이트까지 확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자료1. 대구EXCO 내부와, 대학생신재생에너지 부스전경©18기 김도희]

출처: 18기 김도희

대구 EXCO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에 참가한 대신기 인원들은 모두 방역체계에 따른 절차를 마치고 정식으로 입장하여, 안전하게 엑스포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철저한 안전 수칙에 따라 무사히 부스를 방문할 수 있었으며 특히나 기자단에서 소개하고 싶은 업체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자료2. 한국전력공사 부스 및  풍력발전 VR 기계 ©18기 김도희, 18기 정동호]

출처: 18기 김도희,18기 정동호

한국전력 부스에서는 한국전력의 역할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한국전력의 재생에너지 확대 노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되는 비즈니스 오픈마켓인 한전의 에너지 마켓플레이스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자 및 에너지 신사업기업, 전기안전관리자, 전기사용고객 등이 한전의 에너지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신사업의 플랫폼의 역할로서 한전의 역할이 다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풍력발전의 송배전 과정에 대한 VR체험을 제공하므로써 풍력발전이 어떻게 전력으로 변환되어 우리의 실생활에서 쓰이는지 온몸으로 체험해볼 수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자료3. 한화큐셀 부스 및  한화큐셀의 영농형태양광 소개 ©18기 김도희]

출처: 18기 김도희

한화큐셀의 부스에서는 한화큐셀의 영농형 태양광 및 수상태양광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영농형 태양광은 농지 위에 운영되는 태양광 발전소로, 자원 효율성 향상과 농업의 지속 가능성, 그리고 재생에너지의 확산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기술을 말합니다. 영농형 태양광은 현재 남동발전 남해 시범 단지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화큐셀은 한국에너지공단이 지원하는 영농형 태양광의 금융 지원 사업에 대해서 설명해주며 영농형태양광의 정책적지원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한화큐셀의 수상태양광 같은 경우는 기존의 태양광의 유해 물질로 분류되어 있는 아현을 제거함으로써 더욱 친환경적인 태양광의 개발에 힘쓰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료4. 솔라커넥트 부스 전경  ©18기 김도희]

출처: 18기 김도희

솔라 커넥트 부스에서는 솔라 커넥트의 재생에너지 금융솔루션과 IT서비스를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솔라 커넥트는 SMP가격을 예측하는데 성공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정 이자율을 보장한 태양광 투자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앞으로의 RE100 이행과 관련하여 수요고객들의 맞춤형 컨설팅까지 진행할 것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솔라 커넥트를 통해서 에너지 분야와 IT가 접목되었을 때 창출될 수 있는 비즈니스의 형태를 접할 수 있었고, 앞으로의 다양해질 에너지 신사업을 상상해볼 수 있었습니다.  

 

[자료5.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21년 국제그린엑스포단체사진  ©18기 김도희]

출처: 18기 김도희

기자단 또한 부스로 참여하여 기자단에서 쓴 기사들을 외부에 홍보하고, 기자단을 알리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기자단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국제 그린엑스포는 참여해 주신 모든 기자단들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와 영감을 주었고, 하루빨리 에너지 전환으로 나아가야 하는 도전과제를 맞이한 상황에서 미래세대를 생각하며 열심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힘써주고 계시는 분들께 존경을 표합니다. 기자단 또한 열심히 지속 가능한 기술을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