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ENTECH

[ENTECH 후기]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by R.E.F. 18기 오연지 2021. 9. 10.

[ENTECH 후기]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18기 오연지, 19기 김성민, 19기 박소연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지난 9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2021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ENTECH)'에 참가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분산자원 통합관제 시스템 iDERMS Cloud와 인공지능 기반의 전력중개사업 플랫폼 iDERMS VPP를 선보였다.

[자료 1.  2021 ENTECH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오연지]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2013년 설립된 Energy AI를 추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차세대 에너지 기술에 투자를 선도하는 George Soros와 SoftBank의 투자를 받았으며,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에너지 산업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분산 자원과 에너지 소비자 사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인류의 에너지 고민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코어드의 모든 솔루션과 연계하여 전체 자산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소규모 전력중개사업(iDERMS VPP)’을 시작으로 ‘O&M관리(iDERMS Cloud)’, ‘신재생금융관리(iDERMS RPA)’까지 총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인공지능기반의 전력중개사업 플랫폼과 분산자원 통합관제 시스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ENCORED, 인공지능 기반으로 신재생 자산 관리 및 운영 감독을 한번에!

 인코어드에서 출시한 iDERMS Cloud는 예측, 알람, 최적화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의 에너지 관리 프로세스를 학습해 O&M 효율성 증진, 발전량 손실을 줄여 더욱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AI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요 기술로는 태양광 또는 태양광+ESS등 분산자원 발전현황을 AI가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 수집과 처리를 한 후 iDERMS가 알람 시스템을 통해 관리자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자료 2.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아이덤스 소개서]

출처 :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이렇듯 아이덤스는 발전 고장시간 최소화 및 발전소 운영, 유지보수의 디지털화를 추구하는 AI 기반의 신재생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인코어드의 AI 알고리즘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태양광 발전량 실 측정치와 편차를 활용한 이상을 탐지한다. 그리고 예측 편차의 분포를 확인 후, 99% 오차 범위에 대한 알림과 시각별, 일별 설정에 다른 비정상 알림을 발송한다. 즉, AI는 개별 데이터 단위에 대한 AI알고리즘을 가동시키고 이상 진단 임계치에 대한 자가 학습을 진행한 후, 행동 지침 알림을 발송하는 것이다.

현재 이 기술을 이용하는 주요 협력사로는 전력거래소, 한국동서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DN 등이 있다.

 

전력중개사업 플랫폼

본 서비스는 최고의 예측 정산금을 창출하는 통합 전력거래 관리 및 플랫폼이다. (주)인코어드의 설명에 의하면 본사는 업계 최고 발전량 예측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소 수익률을 보장하고 계량값을 활용한 발전 실적 모니터링 및 분석 틀을 제공한다고 한다.

[자료 3. 인코어드의 솔루션 전개도 ⓒ오연지]

 

전력중개사업 플랫폼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집합자원 거래량 및 수익을 통합적으로 관리

-  총 전력거래량(주요/보조) 및 수익(SMP/예측) 실시간 통합관리

- 집합자원 주요 및 보조자원 가동 현황 통합 관리

- 집합 및 개별자원 예측 현황 및 정확도 통합관리

 

2) 인공지능 기반의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

- 특정 발전소에 적합한 모델을 AI가 스스로 학습해 선택하는 모델 자동 선택 및 HPO 지원

- AI 예측 입찰값 최적화 기술로 추가 수익 실현

 

3)예측 및 실측, 정확도 실시간으로 조회

- KPX계량기 시간별 데이터 실시간 연계

- 특정 발전소 또는 집합자원에 대한 예측 대비 실제 발전량 실시간 확인 및 조회 가능

- 예측제도에 맞는 정확도 자동 계산(%)

- 수익금 실시간 확인

 

4)  입찰 및 입찰수익보고서 자동 발행

- 전력거래소 재생e 예측제도에 부합하는 1,2차 자동 입찰 데이터 파일 생성 및 이메일 자동 발송

- 예측 인센티브 수익 보고서 자동 생성

- 보고서 템플릿 커스터마이징 지원 (협의)

 

(주)인코어드는 고유기술로 자원 입찰 최적화를 할 수 있다.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그중 첫 번째는 예측 입찰값 최적화이다. 예측제거정산금 수익 최대화를 위한 예측값 최적화 계산으로서 1차 계산한 예측값에 기반하여 적용 가능한 보정값에 대해 얻게 되는 기대수익을 계산한다. 기대수익이 최대화되는 보정값으로 입찰을 한다. 두 번째 기능은 ESS를 활용한 결괏값 보정이다. ESS와 신재생 연계 자원에 대하여 예측/결괏값 보정으로 신재생 예측량에 대한 입찰 오차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서 전일 입찰한 발전량의 오차를 ESS를 활용하여 실시간 상쇄를 하고, REC 가중치와 SMP를 동시에 고려한 ESS 충·방전을 제어한다. 발전량이 적게 예측된 경우 발전량을 확인하면서 배터리 방전을 진행하고, 발전량이 많게 나온 발전량에 대해서는 충전을 진행하는 것이다.

[자료 4. 주요 제공 화면 ⓒ오연지]

 

 이처럼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에너지 산업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혁신적 기술 서비스 및 융합 비즈니스를 발굴해오고 있다. 단일 센서 측정에 기반한 전력 부하 분리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고,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적인 투자자로부터 인정받아 대규모 외자유치를 이끌어냈으며, 국내 최초로 소규모 수요관리 플랫폼을 개발, 제공하고 있다. 에너지 산업에 있어 제조업이 아닌 국내 유일 에너지 빅데이터 기업으로 시작하여 현재 국내 신재생 관련 업체 중 가장 많은 빅데이터 처리 및 AI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iDERMS의 주요 고객 및 협력사와 함께 발전해나가 국내 에너지 신산업 확산과 이를 통한 전력망의 안정적 운영이 기대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