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우리가 하면 안 되는 일, 바다를 청소하는 것.

by R.E.F.20기 권혜주 2022. 3. 28.

우리가 하면 안 되는 일, 바다를 청소하는 것.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기 권혜주

 

해양 쓰레기의 문제점

코에 긴 빨대가 박힌 거북이, 20kg 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먹고 숨진 고래, 거대한 면적의 쓰레기 섬.

어느 새부터 쓰레기는 바다 위를 둥둥 떠다니고, 우리가 버린 그리고 우리가 만든 쓰레기 섬으로 수많은 생물들의 목숨을 빼앗고 있다.

우리는 미디어 매체를 통해 바닷속 현실을 접하게 되었고, 이제 바다와 플라스틱은 떨어질 수 없는 사이가 되어버렸다. 플라스틱은 나노 단위까지 아주 작게 쪼개지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플라스틱이 광범위하게 퍼지며 물고기의 먹이가 된다. 해양 생물은 플랑크톤이 아닌 미세 플라스틱을 먹이로 택하며 먹이사슬이 점점 무너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연구진들이 최근 2년간 죽은 채 발견된 바다거북 38마리를 부검한 결과, 20마리의 소화기관에서 플라스틱 쓰레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자료 1. 폐사 바다거북 부검 연구 결과]

출처 : SBS 뉴스

또한, 4종류 물고기의 35%에서 평균적으로 2개 정도의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되었다.

[자료 2. 미세 플라스틱 연구 결과]

출처 : KBS 다큐 

플라스틱 사용량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바다에 버려지는 양도 늘어 앞으로 30년 후면 바다에 사는 모든 생물체와 그 양이 같아질 것이라고 한다.

[자료 3. 바다의 물고기와 플라스틱의 비율]

출처 : KBS 다큐 

 

데이비드 카츠, '플라스틱 은행'

이제는 플라스틱이 우리 인간에게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 '플라스틱 은행'의 CEO인 데이비드 카츠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80%가 빈곤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빈곤 국가의 국민들을 위해 그리고 해양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플라스틱 은행’을 설립하게 되었다.

[자료 4. 데이비드 카츠, 플라스틱 은행 TED 강연]

출처 : TED

'플라스틱 은행'에서는 사람들이 플라스틱을 수거해오면 무게를 재고 품질을 확인한 후 금액을 계좌로 송금해준다. 이로인해 사람들은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입원이 생긴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자존감이 생긴다는 것이고, 심지어 플라스틱도 새로운 가치를 가진다. 이는 수거인에게 폐플라스틱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 5. 플라스틱 은행]

출처 : Plastic Bank

'플라스틱 은행'은 분류 작업을 거쳐 상표를 제거하고 뚜껑을 분리한 다음 분쇄하거나 포장하여 수출을 준비한다. 이후 대형 백화점에 플라스틱을 판매한다. 그들은 자사 생산제품에 소셜 플라스틱을 사용한다. 이는 단순한 재활용 플라스틱이 아니라 사회적 플라스틱이며 순환 경제의 고리를 완성한다.

 

우리가 하면 안 되는 일, 바다를 청소하는 것.

'플라스틱 은행'은 수거인에게 새로운 가치와 신뢰를 제공하며 리사이클링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과거에 플라스틱이 인류의 삶을 바꾸었다면, 현재는 플라스틱이 인류와 환경 위협하고 있으며 더는 피할 수 없는 미래를 초래하고 있다.

프랑스 출신 모험가 벤 르콩트가 말한다. “제가 어렸을 때 해변에 가면 플라스틱 같은 것은 없었어요.… 제가 좋아하고 잘하는 수영을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북태평양 쓰레기 지대를 헤엄치고 있어요.”

우리가 하면 안 되는 일은 바다를 청소하는 것이다.

 

해양쓰레기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아름다운 카리브해, 지금은 쓰레기 바다?!", 20기 윤지민, 20기 김원경,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500

2. "해양쓰레기! 정의의 이름으로 널 용서하지 않겠다!", 15기 김민서, 19기 도형준, 19기 염지원, 20기 황지영, 20기 윤진수,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421

3. "해양플라스틱 파헤치기(1): 해양플라스틱 개념정립과 현황 파악", 15기 민정윤,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2908

4. "해양플라스틱 파헤치기(2): 해양플라스틱에 대한 전 세계의 움직임", 15기 민정윤, 17기 백도학,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005

5. "해양플라스틱 파헤치기(3): 해양플라스틱 대응을 위한 정부와 산업계의 협력", 15기 민정윤,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211


참고문헌

[해양 쓰레기의 문제점]

1) 뱃속 플라스틱 쓰레기 '가득'…폐사해 돌아온 바다거북, 2019.05.05, https://youtu.be/8En5Q6_LtyM

2) 하와이 인근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지대 탐사 동행취재- 미세 플라스틱에 신음하는 바다 생태계 | KBS 스페셜 “북태평양 쓰레기 지대를 가다”, 2021.03.12, https://youtu.be/2RETu5OqCWA

[데이비드 카츠, '플라스틱 은행'] 

1) The surprising solution to ocean plastic, 2018.02.17, https://youtu.be/mT4Qbp89nIQ

댓글2

  • 코로나19 시대를 지나가면서 플라스틱은 우리 주변에 더더욱 많아짐이 실감됩니다. 특히 배달음식이나 테이크아웃잔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매장내 취식도 일회용 용기로... 정말 까마득한 미래라고 생각될지 모르는 플라스틱의 재앙이 최근들어 더욱 긴박하게 우리에게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어류를 통해 다시 인간에게로 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요... 우리는 지구를 빌려쓰는 입장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지하고 수상생물과 환경을 위해서라도 플라스틱을 최소한으로 줄여보는 노력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

  • 요즘 일회용품의 사용이 어쩔 수 없이 늘어나고 있다 보니까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일회용품은 선진국에서 사용량이 많은데 오히려 일회용품을 많이 소비하지 않는 개발도상국이나 아예 관여를 하지 않는 동물들이 그 피해를 극심하게 받고 있다는 점이 너무 안타까운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최대한 덜 소비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겠습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