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기술력 향상을 위해 앞장서는 부산테크노파크

by R.E.F 21기 김채윤 2022. 8. 26.

[미리보는 ENTECH] 기술력 향상을 위해 앞장서는 부산테크노파크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김채윤

 

 

[자료1. 부산테크노파크 로고]

 

 

부산테크노파크 지능형기계부품센터는 부산 지역산업의 기술혁신과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현재는 신제품기술개발 지원, 냉동공조기기 등 환경기술 및 제품의 품질인증 등의 기술지원을 통해 지역 기계부품소재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신제품 기술개발 지원, 기계부품·소재 현장인력 재교육, 냉동공조기기 품질인증 및 신뢰성 향상교육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자료 2. 미세먼지 마스크 성능평가 시험 시스템] 

 

해당 센터에서는 다양한 성능평가 시스템과 인증 시험설비를 가지고 있다. 마스크의 미생물 여과효율 성능평가 시스템은 의료용 안면 마스크의 세균여과효율 시험규격에서 정한 일정수준 농도로 미생물 에어로졸을 발생하고 에어필터에서 여과된 미생물 양을 측정한다. 미세먼지 마스크 성능평가 시험 시스템은 일반 마스크 및 보건용 마스크의 포집 효율과 안면부 흡기 저항 기능 등을 측정, 평가한다. 이는 마스크 누설률, 분진포집, 안면부 흡기 저항 시험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식품의약품 안전처 마스크 기준 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 평가 인증시험을 수행하고, 호흡기 마스크의 성능 평가 인증을 수행하고 청정공기 산업 기술 개발 지원의 용도로 활용한다. 

 

 

[자료 3. 초대형 공기청정기 성능평가 시스템] 

 

마스크 효율 뿐 아니라 공기청정과 관련한 평가 시스템 또한 부산테크노파크에서 지원하고 있다. 공기청정 성능평가 시스템은 한국공기청정협회의 단체 표준시험에 적합한 시스템으로 구축, 공기청정기 표준규격 개정 및 제정의 대응이 가능하다. '자료3'에서의 초대형 공기청정기 성능평가 시스템은 초대형 공기청정기가 정격 풍량으로 운전될 때의 공기청정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시험 챔버는 무정전 패널로 제작되며 관련 규정에 근거해 배경농도 및 기밀성을 만족하는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관련 규정 변경 및 시험법 수정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고 객관적인 성능 검증 결과를 제공하며, 국내외 공기청정기 시험 인증기관과의 네트워크를 추진하고 시험교류에 활용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