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미래 산업 변화에 대응하다, 광주테크노파크

by R.E.F 21기 김채윤 2022. 8. 26.

 

[미리보는 ENTECH] 미래 산업 변화에 대응하다, 광주테크노파크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김채윤

 

[자료 1. 광주테크노파크 로고]

 

1998년 설립된 광주테크노파크는 지역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여, 산업간 개방·융합·협업의 혁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미래산업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인공지능(AI)산업, 친환경자동차산업, 에너지신산업, 공기산업, 바이오헬스산업 등을 육성하여 지역산업 혁신과 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2020년부터는 좋은 일자리 창출동력 발굴, 기업성장지원, 경영혁신을 3대 목표로 설정하고 총 15개의 세부과제를 수행 중이다. 그 중 융합기술본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술혁신의 거점으로서, 스마트융합기술센터, 생체의료소재부품센터, 생활지원로봇센터, 3D융합상용화지원센터, 인공지능기술지원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2. KOLAS 시험 인증 절차]

 

생활지원로봇센터에서는 로봇 중심의 4차산업혁명을 선도, 로봇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융합 특화분야를 육성한다. 전주기적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시험평가 및 인증, 실증테스트 등을 주로 지원하며, 가정용전기기기, 의료기기, 조명기기부터 광원측정이나 전자파적합성 등의 항목 시험, 측정도 지원 중이다. 장비활용 및 KOLAS시험 인증을 진행하여 중소기업 제품 개발부터 신뢰성 확보까지 연구개발에 필요한 연구공간, 장비활용, 시험분석, 고장분석 및 KOLAS시험 인증 또한 주된 사업의 내용이다. 여기서 KOR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이란 국가표준제도의 확립 및 산업표준화제도 운영, 공산품의 안전/품질 및 개량, 측정에 관한 사항, 표준물질생산, 메디컬시험, 숙련도 시험, 제품인증기관, 타당성 평가 및 검증 인정제도의 운영, 표준화 관련 국가간 또는 국제기구와의 협력 및 교류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관장하는 국가기술표준원 조직을 말한다. KOLAS의 인정 범위로는 3.014 환경 및 신뢰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자료 3. 광주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허브]

 

인공지능 기술과 주력산업연계를 통한 인공지능기반 혁신생태계 조성, 실증지원장비 구축을 통한 AI산업 육성 기반조성을 목표로 하는 인공지능기술지원센터에서는 AI 실증기반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AI R&D와 거버넌스를 진행하고 있다. AI 집적단지 헬스케어분야 실증기반구축사업을 통해 구축장비 연계 사업화를 지원하고, 헬스케어 데이터 구축을 통해 상용화 체계를 구축한다. AI R&D 사업에서는 데이터 수집가이드, 저장방안 등을 도출하고 인공지능 탑재 헬스케어 시스템 S/W 유효성을 검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