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ENTECH 후기] 도시화와 기후변화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다,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

by R.E.F. 23기 김경훈 2023. 9. 5.

도시화와 기후변화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다,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3기 김경훈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란?]

[자료 1.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 부스에 설치된 포스터]

출처: ©23기 김경훈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KGLC)는 도시 홍수, 수질, 열섬현상, 미세먼지 등 도시화와 기후변화로 발생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GI&LID 기술의 수문(물순환), 환경, 토질 분야의 실내/외 시험시설 및 장비와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연구, 실/검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일반인도 쉽게 방문할 수 있다.

정부, 대학, 연구기관, 산업체와의 협업 및 나아가 국제적인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을 위한 지속적으로 노력함으로써 GI&LID 연구와 산업 발전에 기여토록 하고 있다.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에서 하는 4가지의 사업]

한국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센터(KGLC)에서는 크게 총 4가지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 GI&LID 교육프로그램

전문가 및 일반(시민, 학생) 교육과정이 있고 추가적으로 GI&LID 특성화 대학원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2. GI&LID 실증 검증시험

물순환 및 방재, 수환경, 재료 및 구조적 안정성 분야를 시험하고 있다.

GI&LID 센터는 다양한 LID 시설들을 집적하여 조성하였고 각 단위시설들의 성능 (유량변화 및 수질개선 효과)을 평가하기 위해 LID 시설에 최적화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했다.

[자료 2. GI&LID 센터의 실외 실증시설]

출처: 그린인프라 저영향개발 정보포털

실험실증단지는 크게 실외 실증시설, 실내 실험시설, 산업체 실증시설로 나누어지며 시설의 위치도는 위의 그림과 같다.

실외 실증시설에는 시설별 종류에 따라 건축형, 도로형, 주차장형, 빗물정원형, 생태공원형으로 나누어진다.

 

3. GI&LID 연구개발

 

[자료3. 대전시청 그린인프라 조성사업]

출처: 그린인프라 저영향개발 정보포털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자체 학술용역, 정책지원 사업 및 관련자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설계시공 사례로는 ‘아산시청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1동에 위치한 대전시청사에 ‘대전시청 그린인프라 조성’ 등이 있다.

 

4. GI&LID 산학협력

기술사업 지원, 기술 세미나 실시하고 있으며 계획, 설계, 건설 및 유지관리 컨설팅을 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및 녹색국토물관리 연구소의 이효정 박사과정생과 인터뷰 진행]

Q. 한국 그린인프라 저영향개발 센터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A. 센터 시설에는 투수 포장, 옥상 정원, 생태 연못 및 건식 연못이 있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센터 내의 LID 시설은 기본적으로 우수유출을 관리하고 있으며 도시의 높은 불투수율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비점오염원을 관리하기 위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도로형 GI&LID 시험시설에서는 각 회사에서 개발되는 투수성 콘크리트, 아스팔트의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센터에서 성능 검증을 하고 있다.

 

Q. 부산에 LID 시설을 적용한 곳이 있나요?

A. 에코델타시티라고 해서 수변도시를 조성했는데, LID 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조성을 했다.

 

Q. 도로를 투수 포장을 하게 되면 도로 밑의 구조는 어떤가요?

A. 밑에 유공관을 설치한다. 유공관은 관에 구멍이 뚫려있는 것으로 투수 아스팔트 아래에 있는 모래를 통과한 물이 유공관으로 들어오면서 배수가 된다.

 

Q. LID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면 좋나요?

A. 도시침수 및 침수방제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토목공학과에서 수문학을 배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도시계획은 정책이나 공간분석을 배우는 과정에서 할 수 있고 식물을 다루기 때문에 조경을 배워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IoT기술을 융합하는 경우도 있어서 굉장히 다양한 경로로 이 분야로 들어올 수 있다.

 

Q. LID 해외사례가 있을까요?

A. 독일이나 미국이 잘 되어있다. 하지만 그 사례를 우리나라로 접목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가 있었다.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 맞게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도시침수 및 LID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내가 사는 곳도 침수될까? 홍수위험지도로 알아보는 침수위험지역", 23기 김경훈,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4144

 

[취재] <도시 침수 시리즈 1> 내가 사는 곳도 침수될까? 홍수위험지도로 알아보는 침수위험지역

내가 사는 곳도 침수될까? 홍수위험지도로 알아보는 침수위험지역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3기 김경훈 [도시 침수 시리즈] 7월에는 집중호우로, 8월에는 태풍으로 도시가 잠기고 있다. 지구

renewableenergyfollowers.org

2. "지역개발, 이제는 LID 시대", 20기 강주혁,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3493

 

지역개발, 이제는 LID 시대

지역개발, 이제는 LID 시대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기 강주혁 [세계는 지금 물난리에 빠져 있다] 여름철만 되면 찾아오는 그것, 바로 “장마”이다. 장마의 기간은 더욱 길어지고, 강우량도

renewableenergyfollowers.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