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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기술-산업-정책

ESG 경영을 통한 배달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by R.E.F. 24기 김하은 2024. 1. 1.

ESG 경영을 통한 배달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4기 김하은, 24기 박선혜

 

[환경오염의 주범 배달 ]

배달 용기는 일상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환경에는 악영향을 미친다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배달 음식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배달 용기 플라스틱 사용량 역시 급증하였다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인당 연간 1,341, 10.8kg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혀졌다배달 용기는 분리수거 또한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배달 용기 일회용품  재활용이 가능한 비율은 최대 45.5% 절반도  되는 수치이다일회용품 사용의 중심에  있는 배달 앱들이 배달 용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밖에도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활동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료 1. 1인당 배달 음식 플라스틱 사용량]

출처 : 한국소비자원

 

[환경과 포인트 모두 잡는 다회용기 서비스와 일회용기 재활용]

우리나라의 대표 배달 앱인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는 일회용 플라스틱  음식물 쓰레기 처리 부담을 덜기 위해 다회용기에 음식을 담아 배달하고식사  용기를 반납해 재사용하도록 하는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배달의 민족은 2022 4 22 서울시와 다회용기 서비스 시범 운영을 약속해 2022 8 29일부터 서울시 강남/서초구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도입하였다현재 서울 10 자치구를 중심으로 다회용기 배달 지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고, 2023년에는 경기도 김포시수원시시흥시안산시안성시용인시화성시  7 지자체인천광역시 부평구에서도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 가입  이를 이용하면 포인트 적립을 해주어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도 혜택을 주고 있다기요 또한 서울시와 환경부와 함께 다회용 배달 용기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여 서비스 확대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료 2. 위대한 상상이 밝힌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를 통한 환경 효과]

출처 : 위대한 상상

또한  가지 앱 모두 일회용 수저 포크  받기 선택지를 통해 음식과 함께 배달되는 일회용 식기를 줄이고자 했다. 위대한 상상의 요기요 자체적으로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기능을 통해 1,274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였다고 밝혔으며, 우아한 형제들의 배달의 민족은 일회용품 생산  폐기와 관련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 가능한 기준과 공식으로 ‘일회용품 사용 억제 사업의 방법론 세워 2022   동안 ‘일회용 수저·포크  받기’ 기능을 통해 25,645 tCO2eq 온실가스를 줄였다는 결과를 밝혔다. 2019 4월부터 2022 12월까지  44 개의 일회용 수저 포크를 줄인 양에 달한다이에 따라 먹지 않는 기본 반찬  받기 선택지도 도입하여 음식물쓰레기와 작은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친환경 사업으로 PP소재 플라스틱의 순환 경제 가능성을 입증하고 확산하기 위해 PP소재의 배달 용기를 부가가치가 높은 소재로 만드는 공정을 연구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21 9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아산시에 수퍼빈의 배달 용기 회수로봇인 '네프론' 20대를 설치했다네프론에 PP소재 배달 용기 뚜껑을 넣으면 인공지능이 뚜껑의 소재사이즈색상오염 여부를 분석해 자원이   있는 것들을 선별하고수집된 뚜껑은 케미컬 회사를 통해 신소재로 재탄생되며로봇 1대당  달에 1~2톤의 자원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배달 용기 뚜껑을 모은 고객에게도 수퍼빈 앱을 통해 포인트를 쌓아 주고 일정 금액 이상의 포인트가 되면 현금으로 지급해 주는 혜택을 주고 있다.

[자료 3. 배달 용기 회수 로봇]

출처 : 우아한 형제들

이외에도 배달의 민족은 B마트와 배민 문방구와 배민 상회에서 친환경 포장재 사용  친환경 용기와 같은 제품 개발  친환경 활동에 대한 노력과 시도가 좋은 평가를 받아 배달  최초로 국제 친환경 인증 우수사례최우수 등급(AAA)을 획득했다배달의 민족은 커피 찌꺼기를 통해 만든 연필을 판매하거나사탕수수 종이컵재생 수지 봉투와 같은 친환경 용품을 만들고물에  녹는 코팅을 종이 용기에 도입했다이에 따라 2021 5, UN특별협의지위기구 UN SDGs(지속가능개발목표협회로부터 국제 친환경 인증 우수사례(GRP, 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 & Sustainable Ocean and Climate Action Acceleration) 선정되었다이에 더해 또한 글로벌 환경 보전기관인 WWF PACT 선언을 통해 환경을 위한 노력을 활발히 이어 나가고자 했다. PACT ‘Plastic ACTion’ 약자로, PACT 선언을  기업은 WWF 함께 플라스틱 감축의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게 된다대한민국에서는 2021 4월에 PACT 선언이 처음 진행됐고우아한형제들과 함께 매일유업아모레퍼시픽  6 기업이 참여했다.

 

 배달 앱은 ESG 가치를 중심으로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배달의 민족은 음식점 사장님들을 위한 친환경 교육 프로그램인 ‘그린클래스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진행해 식당에서 지킬  있는 환경 경영의 이해와 실천 방안음식물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노하우를 공유를 위해 노력했으며쉬운 배달 앱 사용법 책자를 제작해 어르신이나 발달장애인과 같이 배달 앱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돕고자 했다또한 시니어 크루을 모집해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했다

[자료 4. 위대한 상상의 환경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UN SDGs ]

출처 : 위대한 상상

요기요 또한 친환경 배달 클래스를 통해 점주들에게 친환경 외식업 강의를 진행했으며, UN SDGs 연계를 통해 모든 연령층을 위한 건강한  보장과 웰빙 증진기후 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긴급 대응  11개의 항목에서 구체적인 달성을 위한 목표를 세웠다환경적인 면에서는 재생에너지 사용량 증대재활용  재사용을 통한 폐기물 발생량 감소기후변화와 생태계 보호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가치소비를 위해 노력하는 배달 어플]

배달 앱들은 환경오염 영향을 줄이기 위해 ESG 경영 원칙을 따르고자 노력하고 있다배달 음식을 주문할  쓰지 않는 일회용품이 오게 되면 사용되지 않는 것들은 버려져 결국 환경오염이라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2021 6 이후 일회용품 배달 선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은 ESG 가치소비가 가능하게 되었다배달의 민족은 2019 4월에 기능을 도입하였고 2023 기준  2천 명을 넘어섰다요기요는 2019 8월에 도입하여  2년간 700톤이 넘는 탄소를 저감하였다이밖에 다른 앱들도 일회용품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배달의 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9월에 가치경영 보고서인 ‘배민스토리 2023’ 발표하였다 배민스토리에는 친환경 배달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을 다뤘다보고서에 의하면 앞서 언급했던 일회용품 받지 않기먹지 않는 기본찬 받지 않기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2 8천여 톤가량 절약할  있었다는 통계가 발표되었다배달의 민족은 배달 용기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배달 수단에도 힘쓰고 있다한편 2022 7우아한 형제들 산하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라이더들에게 무상으로 전기 이륜차를 제공하고 있다 밖에도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배달 용기 뚜껑 회수 로봇 설치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요기요 또한 올 9월에 ESG 전략 방향과 주요 성과가 담긴 지속 가능한 보고서를 발간했다보고서에는 지속가능경영 정보 공시 지표인 GRI, 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SASB 기축으로 성과를 담았다. 그뿐만 아니라 요기요는 친환경 디자인을 위해 콩기름 잉크와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용지를 사용하였다고 밝혔다.

[자료 5. 위대한 상상의 온실가스 배출량 ]

출처 : 위대한 상상

또한 요기요는 기후 변화로 인한 리스크와 기회 요인을 다양한 방법으로 파악하고, 2021년부터는 Scope 1(직접 배출), Scope 2(간접 배출)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니터링하여 기타 간접 배출(Scope 3)까지 고려하면 라이더 바이크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전력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이 훨씬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였고,  따라서 Scope 1, Scope 2 아니라 Scope 3 배출량까지 모니터링 범위를 점진적으로 넓혀 온실가스 배출 저감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가 시사해야 할 점]

배달 앱으 인해 배달이 많아졌기 때문에 이에 따른 환경적 책임을 위한 ESG 경영이라고도   있겠지만음식점소비자 모두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긍정적인 활동이라고   있다하지만 친환경 서비스가 특정 지역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배달 서비스가 사라질  없기 때문에 배달 전반에 이루어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소비자와 점주배달 대행업체와 앱 모두의 노력과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또한 ESG 경영 방침에 따른 기업의 움직임이 친환경적인 이미지 제고에 목매는 것이 아닌 마음으로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것이다

 


ESG 경영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K-택소노미와 녹색채권, 이제 시작이다!”, 24기 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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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뷰] 기업과 소비자, 정부가 함께 이루는 ESG”, 24기 김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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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환경오염의 주범 배달 어플]

1.     김예윤 기자, “피크닉의 계절, 1인 배달용기 연간 1300개…"재활용은 절반도 안돼"”, 동아일보, 2023.10.11, 피크닉의 계절, 1인 배달용기 연간 1300개…“재활용은 절반도 안돼”[김예윤의 위기의 푸른 점]|동아일보 (donga.com)

[환경과 포인트 모두 잡는 다회용기 서비스와 일회용기 재활용]

1.      최다래 기자, “배달앱, ‘친환경’ 전면에...커피찌꺼기로 연필까지 만든다”, ZDNET, 2021.08.31, 배달앱, ‘친환경’ 전면에...커피찌꺼기로 연필까지 만든다 - ZDNet korea

2.      위대한 상상, 위대한상상 (wesang.com)

3.      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 (woowahan.com)

[가치소비를 위해 노력하는 배달어플]

1.      우영철 기자, “배달앱, 봉사,상생 통한 ESG 실천.."연탄 배달부터 라이더 방한 케어", 컨슈머와이드, 2023.11.27, [가치소비-기획]⑪ 배달앱, 봉사·상생 통한 ESG 실천..“연탄 배달부터 라이더 방한 케어” < 헤드라인 < 기획 < 기사본문 - 컨슈머와이드 (consumerwide.com)

[지속가능한 보고서 발간한 배달어플]

1.      마주영 기자, “'사장님·라이더 지원'…배달의 민족배민스토리 2023’ 발간”, S-저널, 2023.09.26, '사장님·라이더 지원'… 배달의민족, '배민스토리 2023' 발간 < ESG < 기사본문 - S-저널 (s-journal.co.kr)

2.      김성현 기자, “요기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 ZDNET, 2023.09.22, 요기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 - ZDNet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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