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 경제성장과 환경개선을 동시에! 차세대 성장산업!, 태양광산업의 현위치는? <상>

by S.F. 단장 장익성 2011. 2. 13.

2월 16일부터 1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는 세계 태양에너지 시장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이번 기회를 맞아,
여러분과 태양에너지산업, 그 중에서도 태양광산업의 현위치를 알아보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세계 태양광 산업은 규모면에 있어서 올해 안으로 메모리 반도체 산업을 따라 잡을 전망입니다.

올해 메모리 반도체 시장 규모가 470억달러로 예상되는 가운데, 태양광 산업은 522억달러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뿐 만 아니라, 태양광 에너지 산업은 2000년 이후 40% 이상의 높은 성장을 해왔습니다. 09년에 주춤하였었지만, 10년부터 성장세가 회복되어 2014년까지는 연평균 17%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는 비교 대상이 메모리반도체 산업이라는 것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한국 경제를 대표해온 상품인 만큼, 한국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성장엔진인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의 이익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성장엔진에 비상이 걸린 것이지요.

최근에 삼성이나 LG같은 대기업들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태양광산업을 지목하고, 대규모 투자를 발표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을까요?

태양광산업은 이미 엄청난 크기로 성장했으며,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것을 말씀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장에서 한국의 위치는 어디쯤일까요? 반도체산업에서처럼 태양광산업도 우리가 선도할 수 있을까요?

다음 글을 기대해주세요.^^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