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태양광-태양열

작다고 무시 마라, 요모조모 소형 태양광발전 제품들

by R.E.F. 10기 김미리 2016. 11. 30.

작다고 무시 마라, 요모조모 소형 태양광발전 제품들

 

태양은 모든 지구 생물의 근원이다. 1년에 지구에 도달하는 태양에너지는 125kW 인데 이는 인간 전 세계 인간이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량의 1만배 정도다. 화석에너지의 과도한 사용으로 지구온난화가 심해져 현재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대체에너지 확보에 여념이 없는 것은 이제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가 되었다.

리나라의 경우 산간지역으로 인해 대규모 태양광발전이 어려워 주로 건물일체형이나 주거주택 옥상 공간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장이 형성되었다. 또 아파트 나름대로 빌트인 신기술로 무장한 에너지 절약형 건물들이 줄줄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대규모 태양광 발전 말고도 소형 태양광 발전으로 에너지 절약과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태양광 발전 제품들이 있다. 태양광 발전이 우리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가까이 할 수 있는 기술인지 한눈에 모아보았다.

  태양광 멀티 충전기

[그림1.  HAVITSOLUTION사의 Power slate 600]

출처-http://storefarm.naver.com/ecoplan

쾌속 태양광 충전은 기본이고 3W 태양광 패널을 사용한다. 120루맨 밝기의 LED 랜턴이 가능하고, LG 3.7V 4,40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미니UBS로 충전할 수 있는 포트가 있고, UBS 포트로 다른 기기를 충전 할 수도 있다. 태양광으로 충전 시 8시간 경과 후 완충 가능하며, 10시간동안 랜턴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에코플랜(http://storefarm.naver.com/ecoplan) 에서 정상가 88,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태양광 고용량 방수 충전기

[그림2. Shenzhen Konlison Electronic사의 Waterproof Solar power bank 50000mA]

출처-http://itempage3.auction.co.kr/

태양광과 전원징치를 병행하여 충전할 수 있고,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250g이라는 가벼운 무게로 휴대가 간편하다. 추가적으로 방수기능과 손전등이 있어 특히 야외활동이 잦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배터리 잔여량 확인이 가능하며 UBS 단자가 5V/1A, 5V/2A 2가지가 있어 두개의 기기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다. 태양광으로 충전 시 40시간 경과 후 완충 가능하다. 옥션(http://itempage3.auction.co.kr/) 에서 정상가 85,7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자가발전 라디오

[그림3. Bear Motion사의 XLN-288DS]

출처-http://flygood.co.kr/index.php

 태양광발전기와 크랭크축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FM, AM의 라디오와 Blink, Siren의 소리를 낼 수 있어 비상시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전면부에는 손전등이 있고, 5V/1A의 비상용 휴대폰 충전 포트도 있다. 플라이굿(http://flygood.co.kr/index.php) 에서 정상가 56,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태양전지 용량확장식 멀티배터리

[그림4.  Do The G사의 G-power STX 용량확장식 보조배터리]

출처-www.dotheg.net

 단순한 보조배터리가 아닌 모두의 아이디어로 만들어가는 확장식 멀티 배터리 라인. 메인배터리, 조립식 서브배터리, 용량에 제한이 없는 파워뱅크인 것이다. 메인베터리의 용량은 5,000mAh이며, 2.1A의 포트가 2개 있어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 여기에 용량을 확장할 수 있는 서브베터리는 메인배터리와 결합하여 사용 가능하다. 용량은 동일하게 5,000mAh로 메인배터리에 서브배터리를 연속해서 추가할 수 있다. 무한거치로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지만, 최대 7개의 배터리 유닛을 권장한다고 한다.

[그림5. G-power STX 용량확장식 보조배터리의 여러 가지 유닛들]

출처-www.dotheg.net

이를 충전하기 위한 확장식 태양광 발전패널이 있다. 메인/서브와 확장 결합 후 사용 가능하며, 충전시간을 단축시키려 할 경우에는 도킹스테이션을 사용하여 유선으로 급속충전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두가지의 LED, 듀얼 날개 선풍기, 확장식 삼각대와 마운트, 우드 스탠스와 마운트 등 다양한 유닛들을 고를 수 있다.

                                             

[그림6. G-power STX 용량확장식 보조배터리의 구성 상품]

출처-www.dotheg.net 

 두더지(www.dotheg.net) 에서 정상가 ①메인배터리(19.800), ②서브배터리(13,200), ③태양광발전패널(11,000), ④도킹스테이션(22,000), LED(16,500), ⑥확장형LED(18,700), FAN(16,500), ⑧삼각대(9,900), ⑨스탠드(44,000)에 구입할 수 있다.

 주로 배터리 위주의 제품들이 많은 것을 보았고,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태양광발전을 이용한 장난감 자동차들, 자전거 속도계, 태양광 블라인드가 내장된 창호, 태양전지 스마트폰 등이 출시되었다. 또한, 아직은 출시되지 않았지만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태양광발전 텐트를, 태양광발전 커튼 등 섬유를 이용한 태양광발전제품들을 개발 중이라고 한다. 이런 제품들로 우리는 전기사용범위가 훨씬 자유로워 질 뿐만 아니라 비상시에 원활환 생활을 가능해 질 수 있다. 다양한 생활 가전제품들이 늘어가면서 태양광발전이 우리 곁에 차츰 자리잡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