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태양광-태양열

아름다운 기술 - 솔라시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5. 9.

아름다운 기술 - 솔라시티


 엘론 머스크는 아이언 맨의 모델이며 테슬라 모터스, 스페이스 엑스 CEO이며 솔라시티 회장인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인이다. " The future we're building - and boring"라는 제목으로 TED에서 여러 새로운 기술들과 생각들을 선보였다. 그중에 지속 가능한 기술인 태양광에 대한 기술을 알아보려 한다.


1. Solar panel

 솔라 시티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이며 최적의 솔라 패널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그들은 산업 규범을 넘는 엄격한 기준, 제품의 유효기간 그리고 약 285,000채의 집에 설치한 경험을 강조한다.

  [그림1. 산업 기준을 넘는 테스트]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그리고 패널을 공급하는 업체는 노르웨이, 일본, 중국, 이스라엘 등 100여 개가 있으며 공급 업체는 고급 사양과 품질을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하며 솔라시티에서의 요구 사항, 현장 검사 및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이 과정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몇 년이 걸리기도 한다. 또한 그들은 세부사항을 강조하는데 그래서 공급자를 계속 방문하여 매월 공급업체에 대한 업계를 선도하는 신뢰성 프로그램으로 각 패널에서 무작위로 선택한 패널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수행한다.

   [그림2 다양한 테스트]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그러한 반복되는 테스트를 통하여 여러 자연재해를 견디어 내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패널을 생산한다

    [ 사진1 강한 바람이나 눈보라에 대비한 기계적 실험]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또한 더 낮은 전력으로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패널 최적화 도구를 사용하며 그에 따른 최적화된 인버터를 제작한다. 

 

              [그림3 솔라 시티 인버터]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기능의 장점을 살리면서 디자인의 변화를 주었다는 것이다. 아래 사진을 보면 변화를 볼 수 있는데 통합된 덮게, 배관시설의 방향 전환, 하단의 클램프를 통해 보다 현대적인 패널을 제작하였다.



 

 [그림4 솔라 패널의 변화]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2. Power wall


 테슬라의 유명한 배터리 시스템인 power wall은 평균적인 집의 전기 사용량인 2kw 보다 3kw 많은 5kw 저장 가능하다. 또한 다른 장치에 비해 여러 기능과 장점을 가짐으로 차세대 백업 전원 공급 솔루션이 되고 있다. 


 [ 그림5 power wall의 특징과 다른 장치와의 비교]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위에 기술된 장치들이 결합된 집의 모습은 고효율&견고한 패널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적합한 인버터 사용으로 최대 전력을 생산하며 대용량 배터리 시스템에 저장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그림 6 미래의 집 출처]

 출처 Solar city product quality file 


  

3. Solar roof 

 powerful, beautiful, affordable을 모토로 한 태양광 지붕은 현재 솔라 판을 지붕에 올리는 것에서 진보하여 지붕 타일 자체를 솔라 판과 유리로 만든 제품이다. 

[그림7 태양광 지붕 구조도]

 출처 솔라시티 홈페이지

 위와 같이 크게 3가지 구조로 만들어져 있는데 가장 상층부에는 강화 유리층이 있다. 기존의 지붕에 사용되는 콘크리트, 테라코타, 슬레이트 보다 강도가 강하다.

  [그림8 강화유리 강도 측정]

출처 솔라시티 홈페이지

 그 아래에는 심미성을 강조할 수 있는 루버 필름 층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태양광의 손실의 최소화를 하며 일반 도로 수준에서는 밑의 셀 이 보이지 않게 만들어졌다. 그리하여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기술이 되었다.

  [ 그림9 Solar roof 의 심미성]

출처:솔라시티 홈페이지


 또한 4종류의 재질을 가진 타일을 생산하여 여러 디자인에 대해 적용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림10 Solar roof 의 4가지 종류]

출처:솔라시티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맨 아래층에는 효율 높고 견고한 솔라셀이 위치해있다. 


 솔라시티는 미래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어 보였다. 지속 가능함을 기반으로 항상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선보이는 것을 보면 놀랍다. 처음 TED를 통해 이 내용을 접했을 때 어릴 때 봤던 SF 영화나 만화가 생각이 났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단지 돈을 벌기 위한 기술이 아니라 작게는 사회 크게는 지구를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기술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에 행보가 놀라우면서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

 물론 일반적인 전기, 배터리, 지붕보다 적용 사례가 적기 때문에 실제 적용 가능성에 대한 회의감을 나타낼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태양광 지붕은 좋은 기술이지만 지붕 전체를 교체하는 비용에 대해 부담감을 나타낸다. 그러나 많은 실험과 보다 다듬어진 기술을 통하여 엘론 머스크는 수치적으로 태양 유리 지붕은 일반 지붕 비용과 전기비용을 합한 가격보다 적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국 엘론 머스크가 말했듯이 완벽한 기술이란 없다. 항상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생기며 그런 모든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기술은 어떤 미래에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보다 완벽해지는 기술을 통해 변수를 줄여가는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럼으로 지구를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개념을 중심으로 완벽해지는 기술을 통해 사회를 바꾸어 나가면 어쩌면 건강한 지구 안에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SF 영화의 한 장면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