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 보는 ENTECH] 탄소나노산업 성장의 중심축,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by R.E.F. 21기 오화종 2022. 8. 26.

[미리 보는 ENTECH] 탄소나노산업 성장의 중심축,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오화종

 

1. 기업 소개

[자료 1.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로고]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는 대한민국 탄소나노 산업분야의 기업 고견을 대변하고, 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을 산업부등 정부 기관에 전달하여 탄소나노산업 발전과 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출범하였다.

국내 탄소나노산업은 국가핵심 첨단산업이며 글로벌 미래 핵심 성장 산업이다. 이에 기존 산업체간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GVC를 선도하는데 지원하고자 설립되었다.

현재 협회는 탄소나노산업의 수요기업, 소재-부품-장비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을 맞추어 회원사 52개로 출범 후 확장 예정이다.

2. 업무 현황

[자료 2.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업무 현황]

협회는 탄소산업과 나노산업을 지원한다.

먼저 수요산업 기반의 탄소소재 융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고 운영한다. 이를 통해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 간 사업화 협력의 선순환 플랫폼을 조성한다. 다음으로 산업의 기초가 되는 탄소산업 기초/분석 통계를 조사하고 이를 시계열 자료로 DB화 하여 정보바탕을 구성한다. 국제적으로는 다양한 탄소분야 해외 선진국 전시회 및 포럼을 개최/참가하여 국내 탄소산업을 홍보한다. 다양한 산업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글로벌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한다.

나노산업에서는 사업화 실증 시스템과 대기업, 중견기업과의 협력 나노융합 정보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나노융합산업의 통계를 조사하기 위해 실태 및 현황분석을 진행하고, 중장기적인 산업 진흥전략을 수립하고자 노력한다. 그 밖에도, 대전광역시 나노분야 신상품 등의 상용화를 위해 T+2B 대전센터를 운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