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RP5

by R.E.F. 23기 김예진 2023. 3. 24.

태양광 발전 사업의 모든 것, RP5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3기 김예진

[자료 1. RP5 로고 ]

출처 : RP5

1. 기업 소개

알피오(RP5)는 2017년 창립 이후 솔리스, 피머, 선그로우, 굿위, 신성이엔지, KSTAR 등 700MW 인버터 납품, 2020년 하반기부터 160MW 모듈 납품, 2018년 전기공사면허 취득 및 33MW 발전소 시공 등을 통해 태양광 토탈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다. 서울 본사, 부산 지사, 충청 지사를 기반으로 전국 어느 지역이든 1~2시간 이내 서비스 접근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 RP5가 유통부터, 토지 매입, 시공, 준공, O&M, 리파워링까지 태양광발전소 토탈 솔루션으로 구매자와 발전 사업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태양광발전소 통합서비스 솔루션 Renewable Pioneer 5 Solution(RP5’s)은 첫째, 365일 24시간 신속한 대응을 기본으로 둘째, 자체적인 Trouble shooting 보유와 셋째, 서비스 방문 시 기본적인 인버터 점검을 함께 진행하며, 넷째, 서비스 및 사용검사 시 현장 정보 파일을 작성하고, 다섯째, 장기적인 발전사업에 필수적인 요소인 O&M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자료 2. 알피오 O&M ]

출처 : RP5

 

2. 주요 사업

(1) 태양광 발전 사업

태양광 발전 사업은 개인 또는 법인 등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생산되는 전기를 한전 및 공급의무 발전사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해내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이다.

[자료 3. 태양광 발전 사업 구조]

출처 : RP5

-SMP : 계통 한계 가격

-REC :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발급하는 신재생 공급 인증서

-연 매출액 = 연간발전량 × (SMP+REC)

[자료 4. 태양광 발전 사업 수익 구조]

출처 : RP5

RPS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 또는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를 뜻하며,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이다. 한국 전력 공사의 6개의 발전자회사와 7개의 민간 발전사가 발전사업자에 해당되며, 발전 사업자들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력 생산 비율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조달 외에 신재생에너지를 사업자와 장기계약을 맺어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을 구매하게 된다.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발급하는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 SMP란 계통한계가격으로 한국전력에서 여러 발전사로부터 매입하는 전기의 단가이며, 위의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과 SMP(계통한계가격)를 합산한 금액이 곧 전력판매 수익이 된다.

RP5의 태양광 발전사업을 거쳐 시공이 완료된 발전소는 사천 발전소, 봉화 발전소, 홍천 발전소, 화천 발전소 등이 있다.

 

(2) 모듈/인버터/옵티마이저 공급

알피오는 국내외 모듈, 인버터 등 유수의 전문 제조사 및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비즈니스 파트너십 구축으로 모듈, 인버터, 옵티마이저, 시공, 유지보수, 파이낸스까지, 태양광 사업의 모든 영역을 One-Stop Solution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때, 모듈은 태양전지를 종 및 횡으로 연결하여 결합한 형태로 개별 태양전지에서 생산된 전기가 동시에 모이게 되는 것을 뜻하며 인버터는 태양광 집전판에서 직류형태로 저장된 발전 전력을 교류로 변환시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형태로 바꿔주는 설비이다. 그리고 옵티마이저는 태양광 패널에 쌓이는 먼지, 조류 배설물 오염, 음영, 패널의 열화 등으로 발전 효율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때 전압과 전류를 조절해서 패널 간 발전 불균형을 해소하고 원상으로 회복시켜 발전 효율을 향상해준다.

[자료 5. 국내외 파트너쉽 기업]

출처 : RP5 블로그

알피오 홈페이지와 알피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다양한 파트너쉽 기업들의 모듈, 인버터, 옵티마이저에 대한 각각의 제품들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3) 배터리 솔루션

알피오는 태양광 산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리튬인산철 배터리 산업이 가지는 미래의 가능성을 위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LFB 배터리(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전동지게차에 적용되는 배터리 솔루션으로, 납축 배터리에 비해 합리적인 배터리 사용 시간, 높은 안정성, 유해가스와 유지보수의 부재가 특징이다.

[자료 6. 납축 배터리와 리튬인산철 배터리의 비교]

출처 : RP5

 

3. 홈페이지

http://rp5.co.kr/index.php

 

알피오

알피오는 태양광, 수소, 리튬배터리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전반적인 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에너지 전문기업입니다.

rp5.co.kr

 

4.블로그

https://blog.naver.com/prologue/PrologueList.naver?blogId=rp5inverters 

 

주식회사 알피오 : 네이버 블로그

당신의 성공에너지, 알피오 ✔ 공식 인증 대리점 한화큐셀·현대·신성·론지·트리나·JA솔라·아스트로너지·솔리스·선그로우·피머·OCI·효성 ✔ 모든 것을 놀랍게, 똑똑하게, 알아서 다 하나부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