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그랜드썬기술단(GRANDSUN)

by R.E.F. 20기 윤진수 2023. 3. 26.

[2023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정보] 그랜드썬기술단(GRANDSUN)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기 윤진수

1. 기업소개

[자료 1. 그랜드썬기술단 로고]

출처 : 그랜드썬기술단 홈페이지

2005년 설립된 그랜드썬기술단은 태양광 전문 세계적인 기업으로, 국내 신재생에너지의 핵심 사업인 태양광 발전을 보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과 IT기술을 접목한 업계 최고 수준의 모니터링, 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와 가상발전소(VPP:Virtual Power Plant) 서비스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랜드썬기술단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향후, 우주항공의 5차산업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에너지 전략기업으로 발전하려 노력하고 있다.

[자료 2. 그랜드썬기술단 경영이념]

출처 : 그랜드썬기술단 홈페이지

2. 사업 분야

* K-RE100 컨설팅 :  재생에너지 100%의 약어로 2050년까지 기업들의 필요한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으로서 그랜드썬기술단은 K-RE100 이행을 위해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 전력중개사업 : 전력중개서비스란 발전량을 예측하여 전력거래소부터 '예측정산금'을 받는 사업으로 기존 발전수익(SMP+REC)에 더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현재 그랜드썬기술단의 전력중개서비스를 이용하면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료 3. 그랜드썬기술단 전력중개서비스 안내]

출처 : 그랜드썬기술단 홈페이지

* 정부지원사업 : 정부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지원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주택지원사업 : 주택에 태양광을 설치하여,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시스템으로 지자체와 정부(한국에너지공단)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단독주택 소유자이며 지원금액은 정부지원 총액의 약 50%(3kW 기준, 2022년 기준)이다.

건물지원사업 : 일반 건물분야의 에너지 공급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여 건물의 에너지 소비 비용 절감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목적으로 정부가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상가, 축사, 복지시설, 병원, 공장 등 에너지 다소비 건물이다.

융복합지원사업 : 태양광, 풍력, 태양열 등 2종 이상의 에너지원을 동시에 투입하여 지역내 다수 용도 건물의 구역복합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설비 제조 설치기업과 민간 등이 합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 하여 신청 가능하다. 지원범위는 총 사업비의 50%내외 국비 지원(30%내외 지자체 지원, 20%내외 자부담)이다.

대여사업 : 초기 설치부담금 없이 매월 대여료를 납부하는 형식(일시납도 가능)으로 약정기간 동안 유지관리되며 약정기간 이후 설비소유권은 소비자에게 이전도 가능한 사업이며 지원대상은 단독주택 소유자이다. 절감효과(태양광3kW 기준)는  월 전기요금 약 7만원 이상 절감되며, 절감된 전기요금 차액으로 대여료를 내고도 경제적 이익 발생한다.

* 농촌태양광사업 : 영농형 태양광과 농촌형 태양광사업 모두 진행한다. 영농형 태양광 예상수익은 750평 기준으로 연간 총 소득이 2750만원인 것으로 파악된다. 농촌형 태양광은 낮은 농업소득을 보완할 장치로써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아래의 그림을 통해 발전혜택을 알아볼 수 있다.

[자료 4. 영농형 및 농촌형 태양광 발전사업 혜택]

출처 : 그랜드썬기술단 홈페이지

이외에도 한국형 FIT사업과 O&M 사업 그리고 모듈 인버터사업을 진행중이다. 한국형 FIT 사업이란  한국형 발전차액지원제도(FIT)는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전기 판매절차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도입한 것으로 5년 한시로 우선 추진한다. (2018년 7월 12일부터 추진) 전년도 고정가격계약 경쟁 입찰 평균가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산정된 고정가격으로 6개의 공급의무자(한수원, 남동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와 20년간 거래할 수 있는 제도이다. O&M서비스란, 태양광 발전소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발전소의 효율을 높이며, 수익을 증대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15년의 태양광 사업 경력을 통한, 그랜드썬기술단의 체계적인 서비스는 업계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3. 그랜드썬기술단 홈페이지

https://gseng.org/

 

태양광 1위, 그랜드썬기술단

고객을 위한 철학을 기술로 구현하는 기업 SINCE 2005 한국에너지공단 공식파트너 그랜드썬기술단

gseng.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