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BankTrack : 지역사회를 파괴하는 금융투자를 막아라!

by R.E.F 21기 정재혁 2023. 10. 27.

BankTrack : 지역사회를 파괴하는 금융투자를 막아라!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정재혁

 

[BankTrack이란?]

BankTrack은 은행이 자금을 조달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춘 국제적인 비영리 단체이다. 이들은 국제적으로 운영되는 대규모 투자은행 및 상업은행의 운영과 투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금융조달 내역을 추적하고 있으며, 일명 'Dodgy Deals'라 불리는 사회 및 환경 측면으로 의심스러운 거래들에 대한 내역을 감시하는 조직이다. 또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세계 최대 은행 200개 이상의 프로필과 그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Dodgy Deals에 대한 수백 개의 프로필이 존재한다.

[자료 1. BANKTRACK 대표 이미지]

출처 :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그렇다면 왜 이런 비영리 단체를 운영하는 것일까? 가장 큰 목적은 '지속 가능한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전 세계 상업은행의 가속화되는 기후 위기, 지속적인 자연 파괴, 더 많은 전염병의 위험 및 광범위한 인권 침해에 대한 금융 활동들에 대해 긴급하고 단호하게 행동하도록 이들 기관 및 기업에 경각심을 제고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BankTrack은 2003년에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으로 설립된 것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회원들의 지원을 통해 독립 조직으로 성장했다.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에 명시된 그들의 핵심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영향력이 큰 비즈니스 부문과 사람과 지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정 회사 및 프로젝트에 대한 은행 금융을 추적하고 (Dodgy Deals) 이를 대중에게 공개합니다.
  2. 은행의 정책 공약을 추적 및 벤치마킹하고 그러한 공약을 강화하기 위해 은행과 건설적으로 협력합니다.
  3. 파트너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여 은행에 정책 약속을 강화하고 Dodgy Deals에 대한 자금 조달을 자제하도록 대중의 압력을 가합니다.
  4. 동료 운동가와 지역 사회 단체가 은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은행이 이러한 글로벌 비상사태를 해결하도록 효과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운동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Focus on BANKS]

BankTrack의 주장에 의하면 은행은 '비밀로 악명높은 곳'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에 투자하여 차익 실현을 진행하는 은행이 많기 때문이다. 현재는 ESG 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은행에서도 대출 및 투자한 기업들의 탄소 배출량을 해당 금융기관의 탄소 배출량으로 간주하는 금융배출량을 감축하려는 노력을 많이 보이고 있지만, 최근에서야 이러한 경향이 강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아직 감축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 은행들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BankTrack 홈페이지에 국내 은행 list를 검색해 보면, 총 6개의 국내 은행이 게시되어 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의 경우, Java 9 및 10 석탄 발전소에 대한 금융 조달과 IFC(International Finance Centre)의 규정 준수를 위반했다는 의견 때문에 최근까지도 프로젝트 자금조달 중단 및 iFC의 체계적인 정책 변경 등이 요구되고 있다. 

[자료 2. Dodgy Deals이 의심되는 국내 은행 list]

출처 :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Focus on DODGY DEALS]

Dodgy Deals는 은행이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 프로젝트나 회사가 탄소배출이 많고 비윤리적인 거래를 의미한다. 환경이나 사회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확인된 민간 부문 은행이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또는 회사의 프로필이 포함되어 있으며, Dodgy Deals 프로필 역시 거래의 영향, 관련 뉴스 및 리소스, 거래가 자금을 조달하는 은행에 미칠 수 있는 투자 위험에 대한 캠페인 플랫폼과 캠페인 담당자 및 분석가를 위한 One-stop 정보를 나타낸다.

각 거래에는 금융을 제공하는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금융을 제공하는 각 은행의 은행 프로필과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는 피해를 주는 프로젝트나 회사에 자금을 조달하는 데 은행이 관여한다는 공개 기록을 지속적으로 형성한다. 그리고 Dodgy Deals 프로필의 경우 BankTrack에 의해 작성될 수 있지만 BankTrack의 편집 감독을 받아 협력할 수도 있다. 비영리 단체인 만큼 Dodgy Deals에 대한 정보를 다른 캠페인 그룹이 프로필을 작성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저자는 프로필에 표시되는 형식). 이러한 방식으로 Dodgy Deals 데이터베이스는 다른 그룹의 캠페인 작업을 지원한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에는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한화, 풍산이 게시되어 있다. 한전의 경우 석탄 발전 및 석탄 채굴, 원자력 발전 사업에 투자를 진행하거나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게시되었으며, 한화와 풍산은 무기 산업의 지속적인 개발 및 투자로 인해 불명예적인 list에 게시되었다.

[자료 3. Dodgy Deals list에 기재된 국내 기업]

출처 :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Focus on CAMPAIGNS]

BankTrack에서는 환경 및 사회, 인권 등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위해 캠페인도 진행한다. 카테고리는 크게 4가지로 나뉘며, 기후, 인권, 자연, 전염병 예방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른 시민단체나 사회 조직, 금융 단체, 미디어 및 기타 이해관계자 등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은행의 자금 조달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Dodgy Deals를 알리는 역할을 한다. 

[자료 4. BankTrack에서 진행하는 캠페인]

출처 :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지속 가능한 금융을 꿈꾸며]

은행은 앞으로의 기후 비상사태에 대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2050년까지 Net-zero가 되겠다는 은행의 사회적 약속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은행 금융에 투입된 수조 달러는 여전히 기후 위기의 중심에 있는 석탄, 석유 및 가스 산업을 유지하고, 심지어 확장하는 데까지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은행은 이러한 재정 상황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전환을 위한 산업에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으면 기후 변화에 대한 약속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후 분야뿐만이 아니다. 은행은 인권, 자연, 전염병 예방 등 다른 분야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은행의 금융 현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은행 자체 정책이나 금융 부문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표준을 높이기 위해 은행 및 금융 업계에 대한 이니셔티브에 참여를 의무화해야 한다. 또한 이에 대한 추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로 변환하겠다는 약속을 강화해야 한다. 앞으로도 BankTrack과 같은 지속 가능한 비영리 단체가 많이 활동하여 금융 데이터 및 Dodgy Deals 정보와 같은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길 바란다. 이러한 노력과 관심, 협업을 통해 글로벌적으로 지속 가능한 금융 운동이 추진되기를 바란다.


지속가능한 금융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금융 개혁, 저소득 국가의 기후 위기 해결 키 될까", 22기 박도원, 금융 개혁, 저소득 국가의 기후 위기 해결 키 될까 (tistory.com)

 

금융 개혁, 저소득 국가의 기후 위기 해결 키 될까

금융 개혁, 저소득 국가의 기후 위기 해결 키 될까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2기 박도원 새로운 글로벌 금융 협정을 위한 정상회의 올해 6월 22일과 23일 ‘새로운 글로벌 금융 협정을 위한 정

renewableenergyfollowers.org

2. "앞으로 탈탄소하지 않으면 '손절'하겠습니다.", 20기 윤진수, 21기 정재혁, [인터뷰] 앞으로 탈탄소하지 않으면 '손절'하겠습니다. (tistory.com)

 

[인터뷰] 앞으로 탈탄소하지 않으면 '손절'하겠습니다.

앞으로 탈탄소하지 않으면 '손절'하겠습니다.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0기 윤진수, 21기 정재혁 [석탄에 진심인 국내 7개 기업 및 국민연금] 2021년 3월 9일, 국내 금융기관 112곳이 탄소중립을

renewableenergyfollowers.org


참고문헌

[Banktrack이란?]

1) Ethical Consumer, "What is BankTrack?", 2018.05.30., https://www.ethicalconsumer.org/money-finance/what-banktrack

2) BankTrack, "About BankTrack", 2023.09.20., BankTrack – About BankTrack

[Focus on BANKS]

1) Inclusive Development International, Recourse & Trend Asia, "World Bank Group under fire for backing toxic and unnecessary Java 9 & 10 coal project in Indonesia", 2023.09.15., https://www.banktrack.org/article/indonesia_communities_lodge_complaint_against_world_bank_for_indirectly_backing_new_coal_plants

[Focus on DODGY DEALS]

1)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https://www.banktrack.org/

[Focus on CAMPAIGNS]

1)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https://www.banktrack.org/

[지속가능한 금융을 꿈꾸며]

1) BankTrack 공식 홈페이지, https://www.banktrack.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