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타

에너지를 아끼면 자다가도 돈이 생긴다?

by R.E.F.17기 서유경 2020. 5. 25.

에너지를 아끼면 자다가도 돈이 생긴다?

17기 서유경

 

 계속되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환경파괴의 문제에 대한 인식은 거듭 강조되어 왔다. 그렇다면 과연 환경을 위해 일상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실생활에 쓰이는 전기, 가스 그리고 물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일이다. 그런데 에너지도 절약하고, 절약한 만큼 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이제부터 알아볼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제이다. 또한 집 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 소비 생활을 할 때 환경을 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자료 1. 이산화탄소 줄이고, 포인트 받자! 탄소포인트제]

출처 : 한국전기안전공사

탄소포인트제(에코마일리지)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는 환경부에서 총괄하고 한국 환경공단에서 지원하는 제도이다. 가정에서 에너지 사용량(전기, 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산정하고, 환경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거주 지역에 따라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 그 외 지역민은 탄소포인트제가 시행되고 있다. 포인트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에코머니 제휴 카드 발급 후,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 회원가입 및 전기, 수도, 도시가스 고지서상 고객번호를 입력해야만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이때 적립되는 포인트는 에코머니의 형태로 지급된다. 에코머니란, 에코머니 제휴 카드(그린카드, 에코마일리지 카드)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다양한 친환경 활동 시 경제적 혜택으로 돌려받는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이다.

 

포인트 적립 기준

 서울시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운영되는 탄소포인트제는 6개월간 가정 내 전기, 수도, 도시가스 개별 사용량을 과거 2년 대비 10% 이상 감축 시 연 최대 7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인센티브 지급기준은 에너지 사용량 5~10% 미만 감축 시 전기 2만 점, 수도 5천 점, 도시가스 1만 점이 지급되며, 10% 이상 감축 시 전기 4만 점, 수도 1만 점, 도시가스 2만 점을 지급받을 수 있다.

 서울 지역 에코마일리지 제도는 탄소포인트제와 조금 다르다. 6개월간 가정 내 전기, 수도, 도시가스 합산 사용량을 과거 2년 대비 15% 이상 감축 시 연 최대 10만 에코머니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이하 인센티브 지급기준은 동일하다.

 

실천 방안 및 다양한 그린 특화 서비스

 평소 집에서 사용하지 않을 때도 꼽아둔 충전기, TV 등의 콘센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불필요한 전등은 소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이다. 또한 양치할 때 양치컵을 사용하고, 샤워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등 생활 속 작은 노력으로 공과금도 절약하고 포인트도 쌓는 일석이조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

 덧붙여 탄소포인트제 이외에도 녹색소비, 지자체 문화/체육시설 이용 시 할인 등의 ‘그린 특화 서비스’는 에코머니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에 누릴 수 있다. 녹색소비는 유통매장 및 제조사의 친환경 제품을 에코머니 제휴카드로 결제 시 최대 5%까지 에코머니 포인트가 적립된다. 공공시설의 경우 전국 다양한 국립공원 휴양림, 지자체 문화 체육 시설 및 공연장에서 에코머니 제휴 카드로 무료입장 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료 2. 에코머니, 그린 특화 서비스]

출처 : 에코머니


참고문헌

[탄소포인트제(에코마일리지)]

1) 에코머니 홈페이지,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2020.04.30,  http://www.ecomoney.co.kr/app/green/html/customer/green/cpoint.jsp

[포인트 적립 기준]

1) 에코머니 홈페이지,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2020.04.30, http://www.ecomoney.co.kr/app/green/html/customer/green/cpoint.jsp

[실천 방안 및 다양한 그린 특화 서비스]

1) 에코머니 홈페이지,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2020.04.30, http://www.ecomoney.co.kr/app/green/html/customer/green/cpoint.jsp

 

댓글16

  • 기사 잘 읽었습니다! 에코마일리지제도를 통해 국민들이 녹색소비를 실천하고 에너지 절약 정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앞으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현재 이용률은 어떤지 알 수 있을까요?
    답글

    •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참여현황에 대한 데이터는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https://cpoin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 해당 사이트가 사용불가로 되어있더라구요 ㅠㅠ
      홈페이지 운영에 문제가 있었나봅니다.
      검색해보니 다른 블로그에서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데이터를 인용한 글을 찾았습니다!
      2020년 1월 경기도 지역 참여 현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2020.01 경기도 지역 참여현황
      1. 개별
      >단독가구 : 55,057
      >아파트 : 156,905
      >상업시설 : 1,265
      >공공 및 학교 : 598
      2. 단지
      >아파트 : 902
      >학교 : 96
      >일반건물 : 42
      따라서
      개별 참여 총 가구 수 213,825
      단지 참여 총 가구 수 1,040으로 집계되어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사 잘 읽었습니다. 포인트 적립 기준을 충족시키면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 받는지 궁금합니다.
    답글

    • 인센티브의 형태는 에코마일리지를 가입할 때 본인이 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현금, 환경관련 제품 등 중에 선택하시면 받으실 수 있어요 ㅎㅎ

  • 저 이거 중학생때부터 참여하고 있어요! :) 에너지 사용량 줄이면 인센티브가 올라서 상품권이나 환경 관련된 제품 등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모두들 참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 처음 알게된 제도네요! 자취생인 저에게 꽤 유용한 정보인 거 같아요 ㅋㅋㅋㅋ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답글

  • 에너지도 절감하고 포인트로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정말 좋은 제도 인 것같습니다 ! 탄소포인트제 가입절차나 이용에 따른 제한 등을 알 수 있을까요 ?! 덕분에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
    답글

    •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에코머니 제휴 카드를 발급 받으신 후에 탄 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 회원가입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후 전기, 수도, 도시가스 고지서상 고객번호를 입력하셔야만 포인트를 적립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입절차는 서울시 거주자일 경우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http://ecomileage.seoul.go.kr), 서울 외의 지역 거주자의 경우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http://cpoint.or.kr)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편, 주의하셔야할 제한사항은 한가구에 속한 여러 명이 제도에 가입하시는 경우, 에너지 절약에 따른 인센티브는 세대주 또는 가장 먼저 가입한 1명에게만 지급되는 점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와 이런 제도가 있었다니..! 홍보를 많이 해서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네요ㅠㅠ
    덕분에 쏠쏠한 정보들 얻고갑니다~!
    답글

  • 오 이거 작년에 알게되서 가입하고 하는중이었는데 이렇게 보니 반갑네요ㅎㅎ홍보가 더 잘되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으면 좋겠어요ㅠㅜ
    답글

    • 이미 참여하고 계셨군요! 멋집니다ㅎㅎ
      저도 알게되니 너무 좋은 시스템이더라구요! 많이들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렇게 유용한 제도가 있었다니 !! 실속있게 에너지 절약할 수 있겠어요 ㅎㅎ 소개해주셔서 감사해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