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y/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미리보는 ENTECH] 부산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녹색환경지원센터

by R.E.F. 21기 홍서현 2022. 8. 22.

[미리보는 ENTECH] 부산 지역의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녹색환경지원센터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1기 홍서현

[자료 1. 부산녹색환경지원센터 로고]

부산녹색환경지원센터는 2005년 개소하여 기업 생산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저감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이다. 기업 생산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예방 및 저감, 지역 내 기업의 환경 친화적 육성, 조사, 연구, 기술 개발을 통한 기업 및 지역의 환경 개선, 환경 전문 기술 교육 활성화를 통한 역량 강화와 환경 의식 수준 향상이라는 목표를 바탕으로 기업환경지원사업,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연구개발사업, 지역 참여형 사업, 환경 산업 Pre-work, 교육 및 홍보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환경지원사업

[자료 2. 기업환경지원사업 추진 절차]

부산녹색환경지원센터의 기업환경지원사업은 기업체의 생산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사전 예방, 저감하고 환경오염 방지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기업체의 애로사항을 상담해 기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역 내의 기업을 환경친화적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

[자료 3.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추진 절차]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은 환경부, 지자체의 보조금으로 노후된 방지시설을 개선하여 환경오염 물질을 저감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2019년 기준 총 121개 사업장(악취 45,, 먼지 73, 수질 2, 소음진동 1개소)을 대상으로 216회 기술지원을 실시하였고 49개 방지시설을 개선하였으며 먼지 60.2%, 복합 악취 90.6%를 저감하였다.

연구개발사업

[자료 4. 연구개발사업 추진 절차]

연구개발사업은 지역 환경개선대책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 지역 특유의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조사∙연구 및 기업 환경개선 등에 관한 기술개발연구를 중점 추진하여 지역의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역의 환경행정 수행에 필요한 환경정책을 연구하고 지역 특유의 환경오염문제에 대해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및 기업 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지역 참여형 사업

[자료 5. 지역 참여형 사업 추진 절차]

지역 참여형 사업은 부산 지역 내 현장 활동가,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역 환경현안에 대해 연구하고, 대안을 만들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역 환경 현안에 대해 연구하는 개인 또는 단체, 지역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대안을 논의하는 모임 및 네트워크 활동체를 지원한다.

환경 산업 Pre-work

[자료 6. 환경 산업 Pre-work]

환경 산업 Pre-work는 환경 관련 전공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장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낙동강 유역 환경청과 센터에서 제공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환경, 이공계 학과 재∙휴학생 및 졸업생, 대학원생 등이 대기, 수질, 폐기물, 안전 등 환경관리가 필요한 일반 기업, 환경산업체, 환경단체, 환경 관련 공공 기관, 연구 기관 등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 홍보 사업

교육∙홍보 사업은 환경 관련 기관 관계자, 산업체 환경관리인, 환경 전공자 및 시민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전문 교육과 기술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 내 환경 역량 강화와 환경 의식 수준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환경정보교육, 환경기술교육, 환경 분야 실무 및 이론 교육 등을 제공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