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기후변화-환경

[Remake] 선박 시리즈 1: 선박 평형수가 불러온 바다의 비극

by R.E.F.25기 김나연 2024. 3. 30.

 선박 시리즈 1: 선박 평형수가 불러온 바다의 비극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25기 김나연

11기 백승일님의 '바다의 정수기, 선박평형수처리장치 (BWMS)' 기사의 Remake입니다.

기사 작성에 도움을 주시고 배려해주신 백승일님께 감사의 말씀전합니다.

 

[아름다운 항해자, 선박]

드넓은 바다를 바라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유유히 선회하는 선박일 것이다. 형형색색의 선박을 바라보고 있으면 출발지와 도착지가 궁금해지기도 한다. 한없이 평화로워 보이는 선박의 항해가 지구를 푸르게 빛내는 바다를 위협한다면, 왜일까.

선박의 사전적 정의는 ‘물에 떠서 사람, 가축, 물자를 싣고, 물 위를 이동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 이집트의 갈대배로 시작한 선박의 역사는 목철선, 가죽배, 조립선을 거쳐 현재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선박은 용도, 재료구조, 추진 방법 등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1) 선박의 용도별 분류

크게는 객선, 화물선, 화객선으로 분류하며 객선의 경우, 여객을 수송하는 목적을 가진 선박으로 소형선의 비중이 높다. 화물선은 화물을 수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선박이고 화객선은 화물과 여객을 함께 수송하며 국내보다 외국의 항로가 높은 비중을 가진다.

2) 선박의 재료구조 기준 분류

선박을 제작하는 재료를 기준으로 목철선, 피복선, 합판선 등이 있다. 목철선은 선박의 용골과 늑골이 철재, 나머지는 목재로 구성된 선박의 종류이다. 피복선은 목철선이나 철선에 강판을 더해 손상과 파손을 방지하는 선박이다.

3) 항해 추진 방식에 따른 분류

선박 항해 추진 방식을 기준으로 노도선, 범선, 기선, 원자력선으로 분류된다. 기선은 화석연료 중에서도 석탄, 석유를 연료로 하는 기계력을 동력으로 하는 선박이다. 발전기의 구동 방식을 기준으로 디젤전기추진선, 터빈전기추진선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원자력선의 경우, 기존 기선에서 핵연료의 증기 터빈 회전 방식을 더한 선박이다.

가장 대표적인 화물선을 기준으로 선박은 선수, 선미, 기관실이 위치하고 있으며, 바닥은 2중 바닥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바닥구조를 나누어 연료, 청수, 밸러스트 탱크로 활용하며 횡격벽을 세워 침수 및 화재를 방지한다. 2중 바닥의 양측에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선외로 저장하고 배출하는 빌지웰이 위치하고 있다. 파도를 이겨내거나, 화물을 적절하게 적재할 수 있도록 동요감쇄장치나 횡요감소탱크 등이 필수적으로 위치한다. 다양한 선박의 종류와 구조가 존재하지만, 선박이라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요소가 있는데, 바로 선박 평형수이다.

[선박 평형수는 무엇일까?]

선박 평형수는 선박 운항에 있어, 무게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채워 넣는 바닷물이다. 배의 가장 아랫바닥과 좌우에 설치된 탱크에 물을 담아 운행한다. 화물을 넣으면 탱크를 열어 바닷물을 배출하고, 화물을 내리면 다시 바닷물을 채우는 방식으로 무게중심을 유지한다. 한쪽에 화물이 많을 경우, 반대쪽 탱크에 평형수를 많이 채워서 좌우균형을 맞춘다. 선박 평형수는 선박의 중심과 균형을 맞춰 큰 파도에도 선박이 중심을 잃거나 전복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선박의 아랫부분이 물 속에 충분히 잠겨 충분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자료 1. 선박평형수 소개 자료]

출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블로그

선박 평형수는 선박에 적재한 화물의 양을 기준으로 30% 이상 채우는 것이 권장된다.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만재흘수선을 기준으로 적정량을 확인할 수 있고 배가 물에 잠기는 한계선까지 평형수를 채워 충분한 부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선박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선박 평형수, 해양생태계에서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을까?

 

[해양생태계를 뒤흔드는 선박 평형수]

1) 해양생태계 교란

화물의 적재에 따라 필요한 선박 평형수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박 평형수는 출항지에서 바닷물을 싣고 도착지에서 바닷물을 빼는 형태로 이용된다. 따라서, 서로 다른 해양 환경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이 강제로 이주되는 것이다. 2017년 국제해사기구 (IMO)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의 이동 선박 평형수는 약 100억 톤이며 이에 따라 약 7,000여 종의 생물이 이동한다. 선박 평형수로 인해 이동하는 생물들은 기존 생물 서식지를 두고 경쟁하여 개체 수 급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실제로, 1998년에는 호주에 유입된 검은줄무늬담치에 의해 진주 양식장에서 생물적 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호주에는 서식하지 않았던 와편모조류가 유입되어 양식 어장에 서식하는 물고기들에게 피해를 유발하기도 하였다. 국내에 서식하던 홍합이 평형수로 유입된 지중해 담치에게 서식지를 빼앗겨 개체 수가 급감했던 사례도 존재한다. 선박 평형수와 기타 선박 구조로 가장 많이 유입되는 따개비는 우리나라에도 외래종인 ‘주걱따개비’가 자리를 잡아 토종 따개비의 서식지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우리나라의 참게가 선박 평형수를 통해 미국으로 이동하여 벼농사에 타격을 준 것과 같이 선박 평형수로 인한 생물의 이동 및 피해 사례는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선박 평형수를 통해 이동하는 대표적 생물은 유독성 와편모조류, 병원성 콜레라균, 기타 생물종이 있다.

① 유독성 와편모조류: 와편모조류는 단세포 생물로 편모를 이용하여 회전하고, 운동하는 편모 생물이다. 광합성을 하는 독립영양생물로 서식하기도 하며 기생, 공생 등의 타가영양으로 생존하기도 한다. 알칼로이드 독성을 지닌 유독성 와편모조류의 경우, 섭취 시에 마비성 패독이 발생한다. 와편모조류의 이동으로 연안 지역에서 독성과 관련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와편모조류는 크기가 매우 작은 생물이므로, 양식 어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관리 규제하기 어렵다. 따라서, 양식 어장에서 서식하는 해양생물이 와편모조류에 의해 피해를 보는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② 병원성 콜레라균: 유해 및 위해 세균인 비브라오과에 해당하는 콜레라의 일부 균주는 염분에 내성이 있어 바닷물 및 선박 평형수에서 생존이 가능하다. 1991년 페루에서 발병한 콜레라가 남미가 확대된 경로에 대해, 전문가들은 콜레라균의 선박 평형수 이동이 원인이라고 분석한다. 이러한 질병의 확산으로 약 10만 명이 감염되고 약 1만 명이 사망하기도 하였다. 아시아와 남미 지역 사이를 오가던 선박에 의해 콜레라가 전파되기도 하였다.

③ 기타 생물종: 대표적으로 흑해의 물벼룩, 유럽의 그린 크랩, 아시아의 얼룩 홍합, 빗해파리 등의 기타 생물종이 다른 환경으로 이주한 후에 적응하고 서식한다. 어망의 틈을 막아 수산업에 악영향을 끼치거나 공급 및 배관에 끼어 시설의 중단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자료 2. 선박평형수 피해 생물종 인포그래픽]

출처: 해양환경공단 블로그

생물의 서식지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거나, 외래종이 유입되는 경우 생태계의 교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란은 번식 및 생존력이 높은 종이 우점할 수 있다는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외래종이 토착 종의 서식지를 빼앗고 경쟁하게 되면서, 토착종의 정상적인 성장과 서식이 어려워진다. 더불어, 소수의 종이 한 서식지 내에서 우점하게 되면 종 다양성이 줄어들어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안전성이 파괴된다. 외래종의 경우에는 유입 후 영향력과 확산 속도가 매우 빨라 개별적인 추적 및 관리가 어렵다. 한 번 유입된 외래종의 퇴치를 위해 오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2) 경제적 손실과 기타 오염

생물학적 문제와 함께 외래종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연간 1,000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담치와 같이 비교적 크기가 작은 이동 생물의 경우, 상수도 시설과 산업 및 발전 배수시설에 붙어서 물의 출입을 방해한다. 배수시설에 붙어있는 생물을 제거하는 과정에 비용이 투자되며, 호주에서 선박 평형수로 유입된 생물로 인한 양식장 피해액은 약 1,800억원에 달했다. 평형수로 유입된 담치를 통제하기 위해 약 16억원을 사용하기도 하며, 미국에서는 해마다 평균 8억 달러를 투자하여 선박의 외래종을 제거한다. 어획량 감소와 양식 생산량 감소, 해운업 소득 손실 등 생물의 변화로 인한 연쇄적인 경제적 손실도 발생하게 된다. 일례로, 1980년에는 대서양 연안의 해파리가 다른 해안으로 이동하여 대상 해안에서 10년 동안 어획량이 약 1/1,000로 감소하였다는 조사 결과도 보도되었다. 선박 평형수의 생태계 교란에 더해, 선박에 부식 방지용으로 부착된 아연으로 발생하는 오염 문제가 있다. 아연이 용해되면서 선박 평형수의 아연 함량이 높아질 수 있고, 이러한 평형수가 도착지에서 배출되면 해당 해양과 연안에 중금속 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 2011년에는 국내-일본 간 선박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선박 5척의 평형수 중 3척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검출되기도 했다. 순수한 바닷물만이 아닌 화학물질이 혼합된 선박 평형수는 도착지의 해양을 오염시키고 해양 및 연안 생물의 생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박의 운항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지만, 깨끗하고 안정된 바다 환경을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처리와 관리가 필요하다. 다음 챕터에서는 이러한 처리 및 관리 방법을 자세히 다룬다.

 

[선박 평형수 규제 정책 및 법령]

선박 평형수를 관리하는 가장 대표적인 협약은 국제해사기구가 발의한 ‘선박평형수관리협약 (BWMC)’이다. 1991년 MEPC에서 선박 평형수를 통해 배출되는 유해 외래종 및 세균 방지를 위한 지침서를 택하며 협약의 시작이 알려졌다. 다만, 구속력이 없는 지침서는 관리 및 규제를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04년 2월 13일 ‘선박의 평형수와 침전물의 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인 선박 평형수 관리협약’을 채택하였다. 22개의 조문과 5개의 부속서로 구성된 협약은 A부-E부까지의 부속서 내 조항마다 14개의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어 있다. 해당 협약은 선박의 평형수 관리에서부터 항만 관리 및 해양 산업 규제에 관한 관리기준을 제시했다. 선박 평형수를 교환 혹은 처리하도록 안내하는데, 평형수의 교환은 연안에서 선박에 유입시킨 평형수를 먼 해역에서 교환하여 입항하는 방식이다. 처리 방법은 물리, 화학적 방법으로 평형수를 살균 처리하고, 포함 병원균 및 생물을 기준 이하로 사멸시켜 배출하는 방법이다.

[자료 3. 평형수 배출 성능 기준]

출처: 국제환경규제 사전대응 지원시스템


대표적으로 규제 D-2에서는 처리 방법에서 선박 평형수 내에 존재하는 유기체의 수를 제한하는 범위를 제시하였다. 수중생물의 경우 생존 가능 생물 10개/m3 미만, 인간 건강과 관련된 병원성 세균의 경우 비브리오 콜레라, 대장균, 분변성 대장균 각각 1cfu/100ml, 250cfu/100ml, 1000cfu/100ml 미만이라는 기준이 마련되었다. 교환 방식에서는 선박 평형수를 교환하는 해역의 기준 (수심 200m 이상이고 가장 가까운 해역에서 50마일 떨어져 있는 곳)을 제시하고 교환 과정에서의 규칙을 지정하였다. 선복량 35.14%, 30개국 이상의 비준으로 2017년 9월 8일 발효되었다. 협약이 발효됨에 따라, 선박에 평형수 처리설비를 반드시 탑재해야 한다는 규칙이 추가되었다. 평형수 처리장치는 선박 평형수 관리협약 발효에 따라 2017년 9월 8일 이후부터 운항을 시작하는 선박의 경우, 반드시 설치해야 하며 발효일 이전에 운항하던 선박은 갱신검사를 통해 의무적으로 장치를 설치하도록 한다.더불어, 국제해사기구는 선박 평형수 관리 협약을 기반으로 통일된 관리 지침서를 제작하여 국제적으로 배포하였다. 선박 평형수의 시료를 채취하는 지침부터 평형수의 관리 및 교환, 위해도 평가 지침, 선상 침전물 관리, 평형수 교환 해역 지정 등 선박 평형수와 관련된 모든 기준을 제시하였다.

국내에서는 선박 평형수 처리를 위해 ‘선박 평형수 관리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공포하여 선박 평형수 관리 및 규제를 촘촘하게 진행하고 있다. 선박 평형수 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평형수의 저장 및 침전물 장비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였고, 선박 평형수 용량을 위한 선박 개조 및 관리 완화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평형수를 적재하고 항해하는 모든 선박의 정박, 처리 및 관리의 규정을 제시하고 관리하여 평형수 오염을 해소하고자 앞장서 노력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2019년, 4차례에 걸쳐 13개 선사 55척, 2020년 상반기 12개 선사 42척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설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선박 평형수의 처리 기술]

1) 선박평형수처리장치 (BWTS)

선박평형수처리장치는 평형수 이동에 따른 해양생태계 파괴와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선박 평형수의 유해 수상 생물, 병원균 등의 유입 및 배출을 방지하는 설비이다. 평형수 펌프로 외부 해수를 필터에 통과시키고, 이후 처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활용된다. 자외선 램프 이용, 전기분해, 오존 분사 방식 3가지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플라즈마 및 하이브리드 등의 새로운 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① 자외선 램프 방식

자외선 램프를 평형수에 조사하여 해양 생물 및 조류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개체의 크기와 관계없이 효과적인 처리가 가능하고, 병원성 생물도 처리할 수 있다. 장치가 매우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여 다수의 선박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자외선의 특징 때문에 한계를 가진다. 파장이 짧은 자외선을 투과할 경우, 먼 거리까지 투과가 어렵고 생물 자체에서 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 변이된 생물이 해양환경으로 유입될 경우, 생물 교란의 문제가 가중될 수 있다. 더불어, 램프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한 해양 열 공해가 발생할 수 있다. 열 공해로 인한 용존 산소의 감소는 연쇄적인 해양생물 폐사로 이어질 수 있다.

② 전기분해 방식

해수를 전기분해하여 세균과 바이러스를 살균하는 방식이다. 살균된 전해수를 평형수와 혼합하여 평형수 전체를 살균하고, 해양에 배출할 때는 중화제를 투입한다. 중화제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염소의 농도를 규정 이하까지 낮춰 오염을 최소화한다. 살균력이 매우 뛰어나며, 지속 시간이 길어 사용에 용이하다. 전력 소모가 적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설비 비용이 비교적 고가라는 점에서 한계를 보인다. 극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극판이 부식되거나 선체 자체가 부식될 수 있다는 단점도 지닌다.

③ 오존 분사 방식: 물에 오존을 분사하여 오존 자체로 살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유기물을 직접 분해할 수 있으며 개체의 크기와 관계없이 처리가 가능하다. 살균 처리 면에서 뛰어난 강점을 보이지만, 설비의 단가가 매우 높아 선박마다 설치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④ 여과장치 이용 방식

여과장치를 이용하는 방식은, 평형수가 선박 안쪽으로 유입될 때마다 해초류와 미세 조류, 해양 생물 등은 직접 제거하는 방법이다. 많은 양의 평형수에서 생물을 제거할 수 있고,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다만, 장치가 막힐 수 있고 50μm 이하인 생물의 경우 처리가 어려워 수두손실 가능성이 매우 높다.이외에도 열처리, 방사선 조사 등의 방식이 선박평형수 처리 장치의 방안으로 고안되고 있지만, 2차 오염 및 단가의 부담 등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는 한계가 드러난다.

[자료 4. 방식별 선박 평형수 처리 장치의 장단점]

출처: 퍼지 PID 제어 기법 관련 논문

2) 퍼지 PID 제어 기법 적용 자외선램프

기존의 방식 중, 많이 사용되던 자외선 살균이나 여과 장치 이용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는 퍼지 PID 제어 기법이 새롭게 고안되었다. 퍼지 PID 제어 기법은 PID 제어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소속 함수와 규칙을 기반으로 언어적 변수를 직접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사람이 조작하는 시스템에 적용하기 적절하고, 직관적이며 구현이 쉬운 제어 기법이다. 거름망을 활용하여 1차 여과를 진행하며, 이후 탱크에 유입된 평형수를 2차 자외선 처리하게 된다. 기존 자외선램프가 가지는 파손, 열 공해, 생물 변이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램프를 제어하는 퍼지 PID 기법을 도입한다. 평형수의 온도, 탁도, 광량을 측정하는 센서를 설치하여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센서값을 제어 신호로 추출한다. 신호에 따라 살균 램프의 출력량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램프 과열과 같은 문제를 해소하였다. PID 제어기를 활용하였을 때, 램프가 적정 온도까지 도달하게 되면 자동으로 온도 하강으로 조됨이 확인되었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온도의 유지로 기존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소할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자료 5. 퍼지 PID 제어 기법 기술 모식도]

출처: 퍼지 PID 제어 기법 관련 논문

3) 해양특화전지기반 하이브리드 살균중화 시스템

[자료 6. 해양특화전지기반 하이브리 살균중화 시스템 설비]

출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블로그

국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개발한 해양특화전지기반 하이브리드 살균중화 시스템은 해양특화전지를 기반으로 하는 살균 시스템이다. 해양특화전지는 해수의 나트륨 이온을 활용하여 전기를 충전하고, 저장 후 사용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기존 배터리가 지니는 부식, 고장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살균 시스템에 효율적으로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해수전지가 충전되면, 나트륨 이온이 이동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형성된 염소가 살균 물질로 작용하는 것이다. 염소가 박테리아 및 병원균을 제거하고 장치가 방전될 때는 다시 살균 물질이 나트륨 이온을 만나 반응하여 소금을 형성한다. 전기분해와 살균을 따로 진행하던 이전의 방식과는 다르게, 전기 생산 과정과 동시에 살균 처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장치의 크기가 작아 소형 선박에도 설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는다. 또한, 해수 200L를 3시간 내에 살균, 중화할 수 있으며 잔류하는 산화물을 0.5ppm 이하로 배출시킬 수 있어 해양오염에 비교적 안전하다. 해수의 살균 중화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선박뿐만 아니라 양식장과 같은 중규모 해수시설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깨끗한 바다를 위해]

바다 위를 유유히 유영하는 선박에 숨겨진 비밀, 선박평형수의 처리는 여전히 각종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처리장치의 스크린 필터 성능 활성화 연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평형수 위해도 평가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국내의 해양 연구 시설 및 기관에서 깨끗한 바다를 위해 발 빠르게 걸음하고 있다. 실제로 방오도료, 선저폐수, 선박 평형수와 같이 선박에서 발생하는 선박 오염물질을 제어,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친환경 선박 및 항만에 대한 연구 기술도 여럿 소개되고 있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수중 위해 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선박 평형수를 싣지 않는 선박을 구상하거나, 고효율의 선박 평형수 처리 장치를 위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사용하지 않고 버려지는 생활용수나 중수를 선박 평형수로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도 진행되고 있다. 상수도 및 공업 수도 사업과의 융합을 통해, 선박 평형수를 이용한 미사용 수 수출과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선박 평형수의 효과적인 관리와 규제를 통해, 앞으로의 지구는 깨끗한 바다로 빛나길 기대한다.


선박평형수에 대한 대학생신재생에너지기자단 기사 더 알아보기

1. "바다의 정수기, 선박평형수 처리 시스템 (BWMS)", 11기 백승일,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2204

 

바다의 정수기, 선박평형수 처리 시스템(BWMS)

선박평형수란? 선박평형수(ballaster water)란 선박 운항 때 배의 무게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배 밑바닥 혹은 좌우에 설치된 탱크에 채워넣는 바닷물을 말한다. 화물을 선적하면 싣고 있던 바닷물을

renewableenergyfollowers.org

 


참고문헌

[아름다운 항해자, 선박]

1) "선박",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11875&cid=40942&categoryId=32418, 24.03.09 검색

2) "선박", 선박항해용어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82196&cid=42329&categoryId=42329, 24.03.08 검색

[선박 평형수는 무엇일까?]

1) 박상준, '해운, 탈탄소 못지않게 중요한 '이것'... 선박평형수를 잡아라', 이코노믹리뷰, 23.10.10,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628950, 24.03.08 검색

2) "선박평형수 (ballast water)", 한경 경제용어사전, 20.02.17,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67558&cid=50305&categoryId=5030524.03.07 검색

3) KIO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블로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22.08.14, https://blog.naver.com/kordipr/222846682231, 24.03.08 검색

[해양생태계를 뒤흔드는 선박 평형수]

1) 김은주, 김민재, 이재호, "선박평형수의 해양오염 관리와 수출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14권, 제5호, pp.655~659. , 2018.10

2) 어린이조선일보, 신문은 선생님 그래픽 뉴스, '배 균형 잡아주는 '평형수' 생태계 교란 일으킨다고?', 23.05.15,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5938903&memberNo=41266020&vType=VERTICAL

3) 이용택, '[만파식적] 생태계 교란 '선박평형수', 서울경제, 16.06.28, https://www.sedaily.com/NewsView/1KXRLSRIY9

4) 지승현, '선박평형수, 전 국민이 주시 중...', 현대해양, 23.04.06, http://www.hdh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01

5) 한국해양환경, 에너지학회, '', 해양환경공학, 동화기술, pp.86~189, 2018.12

6)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공식 블로그, '불편한 동행 '오손생물' 누구냐 넌!', 20.10.23, https://blog.naver.com/koreamof/222119924279, 24.03.06 검색

7) KIO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블로그, '해양생물의 이동법, 선박평형수', 19.08.12, https://blog.naver.com/kordipr/221613609390, 24.03.07 검색

[선박평형수 규제 정책 및 법령]

1) 국가법령센터, 선박평형수 관리법, 23.10.24, https://www.law.go.kr/lsInfoP.do?lsiSeq=255413&efYd=20231024#0000

2) 김기남,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이 당면한 새로운 과제", 한국해양교통학회논문집, pp.19~23, 한국, 2023년

3) 김은주, 김민재, 이재호, "선박평형수의 해양오염 관리와 수출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14권, 제5호, pp.660~661., 2018.10

4)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공식 블로그, '168척 선박의 친환경 설비 설치를 지원해드립니다!', 19.05.11, https://blog.naver.com/koreamof/221534313464, 24.03.08 검색

[선박 평형수의 처리기술]

1) 김은주, 김민재, 이재호, "선박평형수의 해양오염 관리와 수출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14권, 제5호, pp.661~664. , 2018.10

2) 백승호, 신경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효율 검증을 위한 해양미소부유생물 생사판별기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4328~4333., 2015.06

3) "선박평형수처리설비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해양수산용어사전, 2020.05,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50134&cid=67003&categoryId=67003, 24.03.08 검색

4) 유헤리, '엔케이 오존방식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각광', 신소재경제, 22.08.11, https://amenews.kr/news/view.php?idx=49833

5) 이영동 외 3인, "퍼지 PID 제어 기법을 이용한 선박평형수 처리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신호처리.시스템 학회 논문, 16권, 제3호, pp. 108~113., 2015.07

6) KIO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블로그, '계속되는 KIOST의 지역활력 프로젝트! 해양특화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살균중화 시스템', 21.08.24, https://blog.naver.com/kordipr/222477678808, 24.03.08 검색 

[깨끗한 바다를 위해]

1)  한국해양환경, 에너지학회, '', 해양환경공학, 동화기술, pp.287~298., 2018.12


댓글